이석행 민주노총 집행부가 추지했던 인사탕평책이 일차적으로는 실패했다. 민주노총은 3월부터 시작하는 현장대장정이 끝난 뒤 통합지도력 구축을 위한 인사탕평책을 다시 시도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지난 7일 이영희 정치위원장과 문선곤 노사대책위원장을 지난 조준호 집행부에 이어 다시 선임한다고 공식 발표했으며, 9일 중앙위 이전에 여성위, 통일위, 조직강화특위, 사회공공성강화특위장을 임명할 예정이다.

지난달 23일 ‘평등사회로 전진하는 활동가 연대’ 쪽이 민주노총 중앙 간부 파견을 결정한 뒤 민주노총 집행부쪽과 전진쪽은 간부파견 대상을 구체적으로 논의했지만, 특정 상설특위장 자리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하면서 협의는 결렬됐다. 전진쪽은 정치위원장직에 간부파견을 요청한 반면, 집행부쪽은 정치위원장직은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까지 전진을 대표해 민주노총 집행부쪽과 간부파견을 놓고 협의를 벌여왔던 임성규 공공운수연맹 위원장은 8일 “사업 집행 시간 부족 등으로 먼저 인선하는 것이 불가피했다는 정도의 설명이 필요한데도 집행부쪽은 공식적인 통보없이 정치위원장 등의 인선결과를 먼저 발표했다”며 유감을 표시했다. 임성규 위원장은 “비록 간부파견에는 실패했더라도 상호 오해없이 협의절차를 마무리해야 한다”며 “현장대장정이 끝난 뒤라도 다시 시도할 수 있는 여지를 집행부쪽이 사실상 봉쇄한 것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용식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일부 상설특위장을 먼저 선임할 수 밖에 없는 불가피성과 현장대장정 이후의 재논의 여지에 대해서는 이석행 위원장이 전달한 것으로 안다”며 “누구의 잘잘못 때문에 생긴일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이 총장은 “현장대장정 이후 여러 사업계획을 고민하면서 총국인선도 다시 검토해야 할 것”이라며 “인사창평책이 실패했다기 보다는 이를 위한 노력들이 가시화된 만큼 이를 현장요구로 인식하고 노력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3월 9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