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은 6일 똑같은 내용의 논평과 브리핑을 3차례나 냈다. 당 대변인실과 단병호 의원실, 노동위원회(비정규직철폐운동본부)가 논평과 브리핑의 출처이다.

논평과 브리핑의 내용은 대강 이렇다. 경총이 ‘정규직 전환 이렇게 피해가라’는 내용을 담은 ‘비정규직 법률 및 인력관리 체크포인트’를 만들어서 400여곳에 배포했다는 사실을 거론하며 경총의 이 같은 행위를 비판하며 비정규직법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다.

6일 일제히 민주노동당의 관련 의원실과 대변인실 등에서 논평과 브리핑을 낸 것을 보면 경총이 이런 자료를 만들어서 배포한 ‘사건’이 3월초에 발생했거나, 민주노동당이 이때쯤 이 ‘사건’을 알게 됐다는 뜻으로 읽힌다. 또 논평과 브리핑만 보면 경총이 마치 이 책자를 몰래 발간해서 자기네 회원사 400곳에 암암리에 배포한 것 같은 인상도 받는다. 그런데 이는 모두 사실이 아니다.

경총은 지난 1월 16일에 이 책자를 발간했고, 그 날부터 경총 홈페이지에 이 책자를 올려놓고 판매했다. 경총은 비밀스럽게 400곳에 배포한 것이 아니라 공개적으로 책자를 팔았다. 민주노동당을 포함해 누구든지 이 자료를 1월 중순부터 사 볼 수 있었다. <매일노동뉴스>도 이미 지난달 25일자 신문에서 이 책자의 표지를 실었고, 내용을 인용하는 기사를 내냈다. 다른 일간지들도 지난 한 달 동안 간간히 이 책자 이름과 내용을 소개하기도 했다. 단병호 의원실도 이 책자를 경총으로부터 구매해서 예전부터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런데 민주노동당은 6일 이 책자를 처음 본 것처럼 일제히 논평을 내고 브리핑까지 했다. 한 술 더 떠 노동브리핑은 6일자 <한겨레> 보도를 거론하며 ‘확인됐다’라는 표현까지 썼다. 세상이 다 아는 사실을 마치 처음 알게 된 것인양 보도한 언론도 우습지만, 그것을 보고 하루에 같은 논평을 3번이나 내는 정당도 이해하기 힘들다. 뒷북도 이런 뒷북이 없다.

민주노동당이 이 책자의 존재 사실을 실제 까맣게 몰랐던 것인지, 내부적으로 정보 소통이 안 된 것인지, 이도저도 아니면 알고 있었지만 특정 언론이 써 주니까 ‘이번 기회다’ 여론화를 시도했는지 등등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 다만 이 날 민주노동당의 관련 행동들은 참 뜬금 없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3월 7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