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금융노조는 전략적 과제를 중심으로 집중교섭을 전개해야 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백화점식으로 의제를 나열해 교섭에 임하기보다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퇴근시간 정상화 등 명확한 전략적 목표를 세우고 교섭에 들어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양병민 금융노조 상임지도위원장은 금융노보 최신호에서 “지난해 임단협과 관련한 경험을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양 상임지도위원장은 초점이 없는 교섭이 반복돼서는 곤란하다고 강조했다. 이는 산별중앙교섭에 들어가기 전에 지부 의견수렴과 사회적 파장 등을 분석해 핵심적 의제를 분명히 설정해야 된다는 충고다.

금융노조는 지난달 22일 대의원대회에서 △고용안정 쟁취 △노조경영참가 확대와 삶의 질 개선 △금융공공성 강화 △한미FTA 저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및 조직화를 5대 핵심과제로 제시했다. 그러나 금융노조의 핵심적 산별 의제가 될 수 있는 것은 현재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및 조직화’ 외엔 없는 것으로 보인다.

양 상임지도위원장의 충고는 삶의 질 확보, 금융공공성 강화, 한미FTA 저지 등 5대 핵심과제에서 핵심적인 이슈를 추출해 내고, 이를 전략적 목표로 구체화 시키는 게 시급하다는 지적으로 해석된다.

특히, 금융노조가 2002년 ‘주5일근무제’를 쟁취한 이후, 지리멸렬한 산별임단협을 진행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금융노조 안팎의 지적이 최근 부쩍 늘고 있는 사정도 감안된 것으로 풀이된다.

양 상임지도위원장은 또 올해 적어도 각 지부 상근간부 중심의 임단투 대오 정도는 구축해 놓고 산별임단협에 임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3월부터 곧바로 전 간부 워크숍 등을 필두로 내부역량을 극대화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상반기 타결을 목표로 조기에 산별교섭에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3월 6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