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력 복원, 교육강화, 미조직 조직확대가 올해 민주노총의 핵심사업으로 채택됐다.
민주노총은 상임집행위원회 수련회와 사무총국 수련회 등을 거쳐 최근 2007년 사업계획을 마련했으며 이후 중앙집행위 회의와 중앙위원회를 거쳐 최종 확정한다. 민주노총은 지난 5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올해 사업계획 확정을 중앙위원회에 위임한다고 결정한바 있다.

현장대장정, 교육원 건립

27일까지 검토된 민주노총 사업계획을 보면 6개월간의 현장대장정을 통한 신뢰회복과 조직력복원을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지도부-간부-조합원 사이의 신뢰도를 높이고, 다양한 현장대장정 프로그램으로 약화된 현장조직력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또 간부교육체계 재정립, 현장조직운동 활성화 대책 수립, 조직혁신방안에 대한 공감대 형성, 장기투쟁사업장 문제 해결대책 수립 목표로 하고 있다.

어느 집행부보다 교육강화사업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우선, 3월부터 10월까지 교육원 건립과 운영을 위한 기금을 조성하고 하반기에 교육원을 정식으로 설립할 계획이다. 동시에 3월부터 9월까지 현장대장정 사업과 연동해 교육체계를 정비하고 9월 중순경에는 최소한 1,500여개 사업장 교육간부들이 참가하는 ‘전국교육간부대회’를 열 계획이다.

민주노총 내부 소통 활성화를 위해 장기적인 온라인-오프라인 매체발전사업도 추진한다. 현재 기관지인 <노동과세계>, 인터넷 홈페이지, 노동방송국 발전과 관련해 3개년 계획을 대의원대회에서 의결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기관지의 증면과 판형변경, 속보성과 심층성 강화, 가맹산하조직 홈페이지 통합운영, FM방송국 운영 등을 장기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민주노총은 문예운동 활성화를 위한 전국네트워크 구축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미조직 사업 지역본부에 인센티브

미조직 비정규노동자 조직화와 대산별노조건설 추진 등 외형적 조직확대와 산별노조 강화도 주요 사업에 포함시켰다.

이를 위해 5월부터 7월까지 임단협 투쟁 집중 기간에 비정규직의 산별노조가입운동을 벌이고, 27일 현재 32.4% 납부율에 그치고 있는 비정규 50억기금 완납을 위해 대의원대회 차원에서 구체적인 결의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미조직노동자 조직화를 위해 미조직사업에 성공한 지역본부에는 10개월 치에 해당하는 총연맹 맹비를 미조직 사업비로 지급하는 등 인센티브제를 검토하고 있다. 아울러 가맹산하조직의 미조직사업 실태를 조사해 향후 전국적인 상담소 사업, 미조직사업계획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산별노조강화를 위해 지난해처럼 5-8월 사이에 집중적인 산별전환투표를 진행하며 8월 임시대의원대회에서 대산별노조 계획을 결정할 예정이다.

지난 5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안건에 상정됐다가 처리를 못한 임원직선제 실시를 위한 규약개정도 서두를 예정이다. 직선제와 정률제 도입 등 재정혁신방안을 4월18일로 예정된 임시대의원대회에서 통과시킬 계획이다. 동시에 3월부터 중앙위원회 산하에 직선제 준비위원회를 설치한다.

이석행 위원장이 선거당시 공약에서 강조한 노동운동혁신위원회 설치를 3월9일 중앙위원회에서 결의하고 4월부터 운영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노동운동혁신위원회에는 다양한 정치적 견해를 가진 활동가들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보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남북노동자대회 울산유치”

이 밖에 특수고용 노동3권보장, 산재법 개혁, 공무원-교수 노동기본권 보장, 산별교섭법제도화, 이주노동자 노동기본권 보장, 비정규직법 문제점 쟁점화와 시행령 제정 개입, 최저임금 제도 개선 및 최저임금 100만원 보장, 산별임단협 투쟁 지원단 설치, 평화헌법 개헌운동 등을 투쟁과제에 포함시켰다. 교섭방침과 관련해서는 산별교섭 강화와 각종 법제도 개선을 위한 중층적 교섭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5.1절 남북노동자대회를 울산에 유치하겠다는 계획이 눈에 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2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