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의 요구사항은 △연장근무일(쉬프트(SHIFT) 제도) 폐지 △호봉별 총액대비 12.1% 인상 △차량의 증감차로 인한 인원조정 시 노조와 사전 합의 △정년 만59세(현 만58세)로 연장 등이다.
류근중 노조 위원장은 “2004년 서울시 교통체계가 개편되고 버스 준공영제가 도입되면서 환승할인, 버스중앙차로 신설로 인한 버스 정시성 확보 등 시민 편의는 증가했지만, 버스 기사들의 근로조건은 더욱 악화됐다”며 “특히, 주5일 외 하루 5시간을 추가로 근무하는 탄력적 연장근무제도인 ‘쉬프트 제도’의 도입으로, 버스기사들에게 주5일제는 ‘그림의 떡’이 됐다”고 밝혔다.
류 위원장은 또 임금인상과 관련 “노조는 호봉별 임금총액에서 연장근무일(쉬프트)에 해당하는 금액을 뺀 나머지 임금의 12.1% 인상을 요구한다”며 “이는 현행 대비 3.46%의 임금을 올려달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의 이 같은 요구에 대해 사용자측은 ‘근무형태 변경 등 근로조건 변경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23일 열린 특별조정회의에서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은 ‘임금 2.9% 이상’ 안을 내놓으며 ‘근로조건 변경은 어렵다’고 밝혔다.
한편 노조는 준공영제 도입 이후 ‘돈줄’을 쥐게 된 서울시가 노사교섭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태주 노조 정책국장은 “임금 2.9% 인상하겠다는 사측의 입장은, 버스기사 급여 등이 포함된 버스운송원가를 총괄 관리하는 서울시의 입장이 반영된 것”이라며 “서울시가 사용자들을 막후조종할 것이 아니라, 책임있는 자세를 보여야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노조는 지노위 조정회의와 별도로, 26일 오후 5시로 예정돼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 강성천 자동차노련 위원장, 류근중 서울시버스노조 위원장 간 간담회 결과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2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