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올해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및 조직화에 매진할 계획이다.

또 살인적인 노동강도를 완화시켜 삶의 질을 확보한다는 차원에서 영업(폐점)시간 단축과 퇴근시간 단축에 전념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노조는 22일 SC제일은행 강당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올해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 “시대적 과제, 비정규직 차별 시정” = 지난 해 12월 20일 우리은행노사가 3100여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데 합의한 이후, 금융노조에서도 올해 산별 중앙교섭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의제로 채택할 것임을 연초에 시사했다.

이후 금융노조 정책본부를 중심으로 내외부적 의견수렴 과정을 줄기차게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한 분수령으로 판단, 금융노조 차원에서 대안을 마련한다는 내부 입장을 정했다.

큰 틀에서 보면 정규직과의 임금 격차를 최대한 줄이고, 비정규직의 신규 채용을 중단시키겠다는 것이 금융노조의 방향이다. 또 금융노조는 일시에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장기적’으로 비정규직의 ‘완전한 정규직화’를 이뤄내, 모든 노동조건에서 정규직과 동등한 처우를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향성을 설정하고 있다. 이른바 ‘단계적인 완전한 정규직화’다.

이날 대의원대회에서도 이런 사정을 반영해 올해 핵심과제 일순위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및 조직화’가 채택됐다.

김동만 금융노조 위원장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시대적 과제이며, 올해 이를 이뤄낼 것”이라며 “동시에 비정규직의 실질적인 고용안정을 위해 조직화에도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득 한국노총 위원장도 격려사에서 금융노조가 추진하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힘을 실어 줄 것임을 시사했다.

이 위원장은 “2007년 노동계의 최대 이슈는 비정규직의 차별을 시정해 나가는 것이 될 것”이라며 “금융노조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단계적으로 실천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금융노조가 대의원대회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핵심과제 일순위로 설정하고 금융노동자의 의견을 집약시켰기 때문에, 향후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는 공식적인 의제로서 더 큰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르면 오는 3월 중순부터 시작될 예정인 금융노사 산별중앙교섭에서 어떤 방식으로든 이와 관련된 해법이 도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삶의 질을 확보 한다” = 금융노조는 올해 ‘IMF 10년’을 맞아 대대적으로 기념사업을 추진한다. 1997년 외환위기 이후 잇달아 정부주도의 강제적인 금융구조조정이 진행되면서 금융노동자들이 가장 많은 희생을 당하고, 이후 금융권은 사상 최대의 순익을 내고 있지만, 금융노동자들은 ‘상시적인 구조조정’, ‘실적강요’, ‘사업장간 과당경쟁’ 등으로 살인적인 노동강도에 신음하고 있는 현상을 냉정하게 평가해 보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금융노조는 올해 금융노동자의 ‘삶의 질’ 확보에 초점을 맞춰 다각적인 방법을 모색할 것으로 예상됐다.

금융노조는 그 하나로 ‘영업시간 단축과 퇴근시간 단축’을 이날 대대에서 제시했다. 극심한 성과주의 문화와 단기업적주의가 만연하면서 보험, 카드 등의 강제할당과 실적강요가 금융노동자의 정상적인 퇴근시간을 가로막는 것을 넘어, 이제 한계상황에 이르렀다는 진단이다.

금융노동자들, 특히 은행노동자들은 영업점의 문을 닫은 이후에 본격적인 업무가 시작되는 점을 감안, 금융노조에서는 영업시간 단축을 올해 산별중앙교섭에서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함께, 금융노조는 경영참가를 확대해 금융기관의 지배구조를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삶의 질 확보를 위한 또 다른 축의 방안이다.

김동만 위원장은 “사외이사 및 감사추천권을 제도화 시켜 단기업적주의에 노동자들이 희생양이 되는 사태를 돌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금융노조는 외환은행 불법매각이 투기자본 론스타, 재경부 관료, 외환은행 경영진과 김앤장 법률사무소 등 ‘삼각 동맹’에 의해 만들어진 합작품으로 규정하고, 론스타게이트 의혹규명을 위한 특검법 도입 등을 중점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산별임단협을 무력화시키는 기획예산처의 예산지침 등에 대해서도 ‘자율경영쟁취’ 차원에서 상반기 대규모 투쟁을 예고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2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