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와의 정책연대 여부와 지지후보 결정까지 모두 조합원의 뜻에 맡기겠다”

한국노총이 대선방침에 대한 논란 끝에 조직적인 대선참여 여부까지도 조합원 총투표를 통해 결정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특히 대선참여 결정여부도 주목돼지만, 한국노총이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총투표를 실시하는 것도 이번이 처음이어서 실현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국노총은 “지난 21일 열렸던 중앙정치위원회에서 논란 끝에 조직적인 대선참여 여부를 먼저 조합원 총투표로 결정하고, 이후 그 결과에 따라 다시 지지후보를 결정하는 총투표를 하기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조합원들이 ‘한국노총의 조직적인 대선방침 참여’를 결정한다면 올해 내 이를 포함해 지지후보 결정까지 전 조합원 총투표를 두 번이나 실시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한국노총은 먼저 대선방침을 정하기 위한 총투표를 늦어도 오는 4월 중에는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당초 한국노총은 대선참여 방식은 중앙정치위원회에서 의결할 수 있는 만큼 특정 후보와의 정책연대를 대선방침으로 결정한 후, 지지후보를 오는 10월께 조합원 총투표를 통해 결정할 예정이었다.

이와 관련 한국노총의 한 관계자는 “그 동안 결정해 왔던 각종 정치방침들은 지도부의 독단적인 판단이 많았기에 조합원들로부터 외면 받아 온 것이 사실”이라며 “이번 결정은 그 같은 오류들을 극복하고 조합원과 함께 하는 정치활동을 벌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광호 부위원장겸 사무처장도 “대선후보와의 정책연대 여부를 조합원 총투표로 결정키로 의견을 모은 만큼 이후 일정은 이 결과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며 “일단 조합원 총투표 성사를 위해 3월 중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한국노총은 대선 시기 각 후보들의 공약을 비교·검증하는 매니페스토 운동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2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