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임금협상으로 갈등을 겪고 있는 서울시 버스노사 문제를 서울시가 나서서 풀어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서울시 버스를 준공영제를 바꾸면서 임금을 인상해주겠다고 약속한 만큼 이를 지키라는 것이다. 서울시버스노조는 임금협상 결렬에 따라 28일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한국노총은 21일 성명을 내어 “서울시 버스 노사관계가 극단으로 치닫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신뢰’가 무너진 탓”이라며 “이명박 전 시장이 한 임금인상 약속을 서울시가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버스노조가 사용자들에게 12.1%의 임금 인상을 요구한 것은 이같은 약속 에 근거한 것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한 노조가 요구하는 연장근무일 제도 폐지도 대다수 사업장이 적용하고 있는 주5일제를 시행하기 위한 발판이라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이같은 노동조합의 요구에 대해 사용자측은 무성의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고 서울시는 방관만 하고 있다는 게 한국노총의 주장이다.

특히 한국노총은 “버스는 공공서비스로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을 보조해 주는 것이 당연하다”며 “서울시 버스가 파업이라는 극한 상황을 맞게 돼 우리 국민이 불편을 겪게 된다면 이는 전적으로 사용자와 서울시의 책임”이라고 경고했다. 더불어 “오세훈 시장도 ‘시민행복 업그레이드’라는 시정 계획을 밝힌 만큼 더 이상 방관자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파행적인 노사관계의 회복을 위해 나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노총은 “서울시 버스 노조의 정당한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노사관계가 계속 악화되는 것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우리 또한 조직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이번 사태의 해결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 버스노조는 임금협상 결렬에 따라 22일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친 후 28일 새벽 4시부터 전면 파업에 들어갈 계획이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22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