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그룹 임원자리가 경제부처의 인사적체 해소용으로 전락하고 있다. 심지어 경제부처간 자리싸움으로 번지고 있는 양상이다. 우리은행노조는 낙하산인사저지투쟁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투쟁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우리금융지주와 산하 자회사에는 예금보험공사 퇴직관료 출신들이 상당수 내려와 있는 상태다. 여기에 지주회사 회장으로 재정경제부 출신인 박병원 전 차관이 유력하게 거명되고 있다. 이미 회장과 행장을 분리한 것이 재경부 인사를 배려하기 위한 것이라는 의혹에 제기돼 왔었다. 이것이 현실화 된 것이다.

또 정부와 예보의 압력으로 부회장과 상근감사직을 신설, 경제부처 출신들을 배치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다. 부회장과 상근감사직을 노리는 경제부처 출신들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는 상황. 예보는 이달 말까지 회장과 부회장 2명을 포함해 등기이사 3~4명에 대한 인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현실화 될 경우 우리금융그룹 대부분 임원들이 낙하산 인사로 채워지게 된다.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우리금융그룹의 내부반발이 높아지고 있다. 회장과 행장의 분리로 인한 갈등이 재현될 것이라는 우려와 상근감사직 신설로 이중삼중 감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다.

우리금융그룹회장과 우리은행장이 분리됐던 지난 1기 인사 때도 갈등이 빚어져 2기 인사 때부터는 회장과 은행장을 통합한 바 있다. 또 여러 차례 상근감사직을 신설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내부반발로 무산된 바 있다. 예보와 체결한 MOU(양해각서) 등으로 인한 외부감사로 일상 업무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상근감사직까지 신설될 경우 1년의 대부분을 감사준비로 보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은행노조는 본격적인 낙하산 저지에 돌입할 방침이다. 이 같은 경제부처들의 움직임이 낙하산 인사로 끝나지 않고 민영화 방침과도 연결될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노조는 우선 회장후보추천위 결정 백지화와 추천위 재구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노조관계자는 “우리금융그룹은 경제부처의 사유물이 아니다”며 “현재 벌어지고 있는 행태는 정권 말기 혼란을 틈타 나눠 먹기식 인사의 전형”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이 같은 움직임이 일방적 매각과 강제 합병의 전조 아닌가 의심스럽다”며 “노조 역량을 총동원해 낙하산 인사를 막아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21일 예보 앞에서 집회를 개최하고 청와대와 정부 부처에 항의서안도 보낼 계획이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2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