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대노총은 6자회담을 통해 합의한 ‘2.13 공동성명’이 북핵 문제에 대한 평화적 해법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하며 적극 환영한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민주노총은 14일 민주노총은 논평을 내 “13일 6자회담에서 9.19 공동성명 이행을 위한 초기조치가 합의돼 비로소 북핵문제에 대한 평화적 해법이 실질적으로 이뤄지게 됐다”며 환영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합의가 한반도 비핵화와 북미, 북일관계 정상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성실한 실천이 북핵문제해결의 관건이라는 것을 분명히 밝힌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은 이를 위해 미국의 대북정책철회 및 북미관계 정상화, 미국의 대북제재와 전쟁연습, 무기추가 배치 중단을 촉구했다.

한국노총 역시 지난 13일 성명을 내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를 위한 또 하나의 이정표가 마련된 것”이라며 적극 환영의 의사를 밝혔다. 한때 북미 관계 악화로 한반도의 위기가 고조되기도 했지만, 이번 합의로 인해 한반도 평화실현의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노총은 “이번 합의는 특히 9.19공동성명을 전격적으로 실천하는 거대한 첫 발을 떼게 되었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는 것”이라며 “이번 합의문이 정식으로 채택돼 실천된다면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조치가 급물살을 탈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이에 따라 한국노총은 “이번 합의가 북미간 관계정상화와 한반도의 평화체제 수립으로 나아가는 실질적인 신호탄이 되기를 바란다”며 “이러한 토대 하에 올해 남북관계에서도 대담하고 획기적인 조치들이 마련돼 평화와 통일의 새로운 활로가 펼쳐지기를 기대한다”고 바람을 전했다.

한편 이번 ‘2.13 공동성명’에서는 북한이 △연변 등의 핵시설 폐쇄·봉인 △IAEA 사찰관 수용 △이후 모든 핵 프로그램 신고, 핵시설 불능화 등을 취하는 대신 우선 한국이 5만톤의 중유를 제공하고 블능화 완료시 일본을 제외한 4개국이 분담해 95만톤의 재차 제공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특히 북한이 이같은 행동을 옮기는데 60일이라는 시한을 정한 것이 특이 사항이다.

아울러 이 성명에서는 ‘9.19공동성명’의 내용을 이슈별로 나눠, 전문가들의 참여하에 심도 있게 논의를 이어나가자는 취지의 워킹그룹을 운영토록 했다. 이슈로는 한반도 비핵화, 동북아 안보협력, 경제·에너지 지원, 북·미관계 정상화, 북·일관계 정상화 등 다섯 개가 선정됐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15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