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올해 사업계획을 검토하고 대선정치방침 결정을 위해 15일 열 예정이었던 중앙집행위원회의와 중앙정치위원회의를 오는 22일로 연기했다. 특히 연기된 이유가 지난 2005년 개정된 ‘혁신규약’에 대한 재개정 여부를 둘러싼 내부 갈등에 있는 것으로 알려져 주목되고 있다.

한국노총은 14일 “15일 열릴 예정이었던 중앙집행위원회의와 중앙정치위원회를 오는 22일로 연기한다”고 밝혔다. 이 회의를 통해 검토해야 해서 대의원대회에 제출해야 할 지난해 사업평가와 올해 사업계획안에 대한 준비가 미비하기 때문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더불어 ‘규약재개정’에 대한 중앙 임원들 간의 내부 갈등도 한 요인인 것으로 한국노총 관계자들은 전했다. 일부 산별위원장들과 단위노조 위원장들은 연서명을 통해 “지난 2005년 개정된 규약이 문제가 있다”며 이를 재개정할 것을 주문하는 요청서를 지난 1월 한국노총 중앙에 제출했다. 지난 2005년 개정된 현 규약에 따른 위원장 선출을 위한 3천인의 선거인단 구성과 부위원장 직선제 선출을 폐지하자는 게 핵심 주장이다.

이에 대해 이용득 위원장은 올해 초 시무식에서 “규약 재개정은 한국노총의 혁신을 뒤로 돌리는 것”이라며 “이를 절대 받아들일 수 없고 사무총국 간부들도 이에 맞서야 한다”고 강경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나 중앙 임원들 사이에서도 현실적 이유를 근거로 규약을 재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내부의견조차 조율되고 있지 않은 실정이다.

한국노총 한 관계자는 “회의가 일단 미뤄진 만큼 오는 22일까지 규약 재개정에 대한 중앙 임원들의 내부의견 조율이 있을 것”이라고 상황을 전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15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