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구조조정에 대한 노사정위 공공특위의 합의가 이뤄지면서 한국노총(위원장 이남순)이 11일 본회의를 기점으로 노사정위 논의를 재개할 것이 유력시되고 있다.

이는 결국 한국노총이 다시 장외투쟁보다는 협상에 무게중심을 두겠다는 것과 함께 이미 판을 벌여놓은 양노총의 공동투쟁의 수위는 낮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실 한국노총으로서는 철도 협상결과를 지켜본 뒤 결정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이미 지난 8일 산별대표자회의를 기점으로 협상장으로 돌아오겠다는 속내를 밝힌 것과 다름 없었다.

전력노조 파업철회이후 자체 투쟁동력이 급격히 떨어진데다 제도개선관련 협상을 더 이상 손놓고 있을 수만도 없는 상황이었기 때문. 이미 일부 의견접근이 있어왔던 철도관련 공공특위 협상을 매개로 삼은데다 실제 이 협상에 대해 한국노총이 전력사태와 같은 긴장감을 보이지 않은 것에서도 '수순밟기'적 성격이 강함을 나타냈다.

한국노총은 또 노사정위 논의재개를 하면서 기존처럼 모든 노동현안 하나하나를 호언장담하기 보다는 노조전임자 임금지급과 단협실효성확보 문제에 주력, '명분'보다는 '실익'을 챙기는데 집중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어쨌든 이러한 상황에서 민주노총은 "한국노총이 노사정위에 전면복귀할 경우 모처럼 이뤄진 두 노총의 공동투쟁은 중대한 난관에 부딪힐 것"을 경고하고 있어 공동투쟁 분위기는 당분간 사그러들 수밖에 없다.

또 지도부 선거라는 내부적 상황을 안고 있는 민주노총도 위력적인 투쟁을 연내 조직하긴 힘든 상황이어서 한국노총에 적극적인 제안을 하긴 힘든 상황.

이와 관련 한국노총의 한 관계자는 "한국노총이 노사정위에 복귀하면 공동투쟁의 격이 낮아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그러나 노동현안에 대한 싸움은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새로운 국면을 만들어낼 가능성을 배제해선 안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