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05년 정부가 거창하게 발표만 하고 구체적인 시행방안이나 예산운영 계획은 세우지 않은 채 방치하고 있는 지역거점공공병원 사업을 위해 노동조합이 두팔 걷고 나섰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에 각각 소속되어 있는 전국 34개 지방의료원노조와 6개 적십자병원노조는 ‘지역거점병원’으로서 미래형 공공병원 모델을 찾기 위한 연구사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보건복지부는 작년 12월 확정된 ‘공공보건의료 확충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34개 지방의료원과 6개 적십자병원을 지역사회기반의 의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쟁력 있는 지역거점병원으로 지원·육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 지난해 6월부터는 그동안 행정자치부 관할이던 지방의료원을 보건복지부로 이관했으나, 구체적인 지역거점공공병원 지원·육성방안은 아직도 제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전국 34개 지방의료원노조와 적십자병원노조가 직접 미래형 지역거점병원 모델을 찾아 나선 것. 이용길 보건의료노조 부위원장은 “복지부 이관에 발 맞춰 지방의료원은 공공의료체계의 중추를 담당해야 함에도 보건복지부나 시도 관계자들은 여전히 재정자립만을 강조하고 있으며 지역거점병원으로 육성하겠다는 목표는 있으나 구체적인 모델이나 행동전략은 제시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같은 상황으로 인해 공공의료기관이라면 필수적으로 갖춰야할 산부인과나 소아과가 수익성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폐쇄되고 있다는 것이 이 부위원장의 설명이다.

지방의료원노조와 적십자병원노조는 이번 연구사업을 위해 일단 각 병원 현장에서 ‘미래형 지역거점병원’의 상을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가들이 구체적인 이론과 대안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연구사업은 중앙대 의대 이원형 교수가 책임을 맡고 있으며, 한양대 의대 신명전 교수 등 전문가들이 자문을 맡고 있다. 또한, 연구결과를 대선주자들에게 제시, 주요공약으로 만들어나간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
 
한편, 이들 노조는 오는 27일 서울 여성플라자에서 ‘지역거점공공병원 모델 개발 프로젝트 설명회’를 갖고 이번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14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