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오는 15일 중앙정치위원회를 열어 대통령 선거 방침을 사실상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정기대대에서 대의원들의 결의를 받아야 하는 절차가 남아 있지만, 중앙정치위원회는 각 산별노련 위원장들과 지역본부 의장 등 조직의 중추적 대표자들로 구성된 의결체라서,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그대로 받아들여 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노총은 지난 2004년 총선에서 녹색사민당 실패 이후 정치적 공백기를 겪어 옴에 따라 이번 대선에서 이를 만회하겠다는 포부를 내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노총이 대선에서 어떤 방침을 갖고 임할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2일 한국노총에 따르면 노총은 지난 1월부터 정치기획위원회의와 정치기획단회의를 잇따라 열어 이 문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해 왔다. 그리고 오는 15일 사실상의 방침을 결정할 예정이다.

그 동안의 논의과정을 통해 본다면, 노총은 이번 대선방침에서 특정후보와의 정책연대를 추진하다는 것에 의견을 모은 상태다. 다만 특정후보를 결정하는 방식에 있어선, 아직까지 논란이 많다. 각 산별노련과 지역본부별로 정치색이 다른 것이 현실인 만큼 이를 하나로 묶어내는 것이 가능한지에 대한 고민이다. △조합원 총투표 △3천인의 선거인단 투표 △ARS를 통한 전조합원 설문조사 △선거인단과 조합원 설문조사 동시 실시 등이 구체적인 방법들로 거론되고 있다.

대중성과 대표성을 획득하고 데는 조합원 총투표가 유력하지만, 실제 추진할 있을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반응도 많다. 실제 지난 2004년 녹색사민당은 한국노총 조합원 선거인단 명부를 확보하기 위해 나섰지만, 수거된 명부는 1만여명에 불과했다. 총투표를 실시하기 위한 조합원 명부 확보부터가 먼저 부딪혀야 할 난관이다.

선거인단 투표와 설문조사는 방법 면에서는 총투표보다는 쉽지만, 대중성과 대표성을 확보하는데 있어서는 미약하다는 지적이 높다. 특히 각 조직이 정치색이 다른 현실에서 정치방침에 대한 대표성마저 획득하지 못한다면 한국노총은 예전과 비슷하게 내부적인 혼란만을 거듭할 가능성도 높다.

한국노총은 이같은 논란을 오는 15일 중앙정치위원회에서 최종적으로 마무리 지겠다는 의지다. 방식이 결정되면 한국노총은 오는 9월께 연대할 대선 후보를 최종 결정한 후, ‘대선기획단(가칭)’을 구성해 조직적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선거운동에 나설 계획이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1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