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 3호선의 청소용역 대행업체 선정도 논란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부산교통공사가 수의계약을 하고 있는데 장애인단체 회장직을 맡고 있는 기업의 사장이 성폭행과 공금유용 혐의를 받고 조사 중이라는 것이다. 민주노총과 공공서비스노조, 민중연대 등 44개 단체가 공동대책위원회를 꾸려 계약 반대와 회장직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8일 부산지하철노조에 따르면 최근 부산지하철 3호선의 청소용역을 대행하고 있는 회사 사장인 조아무개 씨가 해당 비정규직 여성노동자들을 성폭력했다. 피해자들은 조아무개씨를 고소한 상태다. 조아무개 씨는 한국장애인기업협회 부산시협회장을 비롯해 6개 장애인 단체에서 회장직을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씨는 근무하지도 않는 장애인을 채용한 것처럼 속여 기금으로 지급되는 급여를 착복했다는 혐의도 받고 있다.

문제는 부산교통공사가 이렇게 문제 많은 회사 또다시 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불거졌다. 민주노총과 장애인단체 부산민중연대 등 44개 단체가 ‘부산지하철 청소용역 노동자 성폭력 사건에 대한 공대위’를 꾸려 이를 규탄하고 나선 것. 현재 공대위는 집회와 1인 시위, 성명서 등을 발표하며 조씨의 퇴진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여성비정규직 노동자에 대한 성폭력, 장애인 고용지원금 부정수급 의혹을 밝혀야 한다”며 “6개 장애인단체 회장직에서도 사퇴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9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