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철도노조가 10일 철도 인력감축 계획에 대한 협상을 타결하는 데 성공, 오는 15일로 예정된 철도노조의 전면파업이 철회될 것으로 보인다.

노사정위(위원장 장영철)는 9일 오후 5시부터 10일 오전 6시까지 기획예산처 신강순 행정개혁단장, 철도노조 김기영 위원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공공부문구조조정특별위원회(공공특위)를 개최, 정부와 철도노조가 당초 예정된 규모로 인력감축을 실시하되 화물열차기관사 감축은 유보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철도구조조정계획 관련 합의문'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합의문에 따르면 열차를 기관사 1인이 운행하는 1인승무화와 관련, 화물열차는시행을 유보하되 이로 인한 감축인원은 여타 부문에서 기간에 탄력성을 갖고 실시하며 여객열차의 경우 안전설비를 보완한 후 단계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돼 있다.

이와 관련 노사정위 관계자는 "당초의 전체 인력감축 규모인 2천346명은 예정대로 조정하되 기관사 1인 승무화 문제에 대해선 안전문제 등 현실 여건을 고려해 탄력성을 갖고 실시키로 했다"며 "당초 화물열차 기관사 981명을 감축, 1인 승무화하는 것은 안전상 문제점을 고려, 유보하되 대신 다른 부문에서 인력을 감축하는 한편 여객열차 기관사 500명에 대한 감축은 안전장치 시설을 장착하는 대로 단계적으로 실시키로 했다"고 말했다.

합의문은 이와 함께 철도 민영화와 관련, "철도민영화와 관련한 정부의 세부계획이 확정되지 아니한 만큼 △철도청은 민영화에 필요한 최소한의 행정소요기간을 감안, 충분한 준비를 통해 민영화가 이뤄지도록 관계 부처와 적극협의하며 △철도노조는 기반시설 확충과 함께 고속철도 운영 등으로 타교통수단과의 경쟁력 확보가 전제돼야 한다는 입장을 개진했다"고 밝혔다.

철도노조는 이에 따라 이날 오전 11시 비상대책위원회를 소집, 파업철회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나 파업 계획 철회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보인다.

노사정위는 조만간 본회의를 소집, 이날 철도구조조정 합의안을 최종 추인할 계획이며 이에 앞서 한국노총은 산별대표자회의를 갖고 노사정위 복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