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해 직무중심급 임금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박호환 아주대 교수(경영학부)는 노동부와 한국노동연구원이 7일 오후 63빌딩 체리홀에서 개최할 ‘정규직 전환과 직무중심형 임금체계 관련 토론회’에서 이 같은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박 교수는 미리 배포된 주제발표문을 통해 “기업들이 비정규직을 고용하는 것은 개인의 노동생산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연공서열주의에 따라 신분과 대우가 보장되는 기존 정규직 임금체계 때문”이라며 “하지만 사용자도 비정규직을 쓰면 2년마다 계약해지하고 신규채용을 하다보니 업무의 연속성과 전문성, 숙련도 축적이 불가능하다는 애로사항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직무중심의 인적자원관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박 교수는 “직무중심형 인적자원관리로의 이행을 위해서는 비정규직 양산 이유를 노사 양측 시각에서 이해해야 한다”며 “직무급 도입이 현실적인 해결책임을 이해하는 등 노조의 이해와 협조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다만, 박 교수는 “직무급은 직무에만 국한되므로 애사심이나 추가노력, 동기유발, 능력개발 의욕이 상당히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며 “능력급과 성과급을 동시에 혼용하는 임금체계로 가고 능력개발제도와 평가제도가 정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날 두 번째 주제발표에 나설 남기명 우리은행 HR전략팀 부장은 미리 배포된 ‘우리은행 계약직의 정규직 전환사례’를 통해 “비정규직법 시행 이전 사전적으로 기간제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할 것”이라며 “차별소지 문제는 직무특성에 따른 직군부여 및 직무가치에 따른 급여체계를 통해 차별소지를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남 부장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조치로 계약직 사기 진작, 정규직 자극 효과, 은행 이미지 개선 등의 긍정적 효과가 발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최종태 단국대 경영대학원장 사회로 진행되며 토론자로 김종각 한국노총 정책본부장, 김환일 경총 연구위원, 유규창 한양대 교수(경영학)가 나선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2월 7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