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의 노사정위원회 복귀여부는 현안 사업장인 철도 등 공공부문의 구조조정 협상 결과가 최대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노총은 8일 오전 산별 회원조합 대표자 회의를 갖고, 공공부문 구조조정 협상 결과를 감안해 노사정위원회 논의재개 여부를 향후 산별 대표자회의에서 논의, 결정키로 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회의에서 2단계 총력투쟁의 향후 계획과 관련, 노사정위원회 복귀 문제를 놓고 논란을 벌인 끝에 이같이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이와 관련, "오는 15일 총파업을 예고하고 있는 철도노조 등 구조조정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정부 당국이 최선을 다하라는 의미"라며 "이 문제의 긍정적 해결 여부가 향후 한국노총의 노사정위원회 복귀여부에 최대 변수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노조 김기영 위원장은 이에 따라 이날 오후 5시 '노사정위 논의 중단' 선언 이후 한국노총 산별 대표자로는 처음으로 노사정위원회 공공특위에 참석했다.

한편, 한국노총은 이날 회의에서 오는 11일 열릴 예정인 남북노동자 통일대토론회 참여 문제와 관련, 현재 2단계 투쟁이 진행 중인 점을 감안, 당초 20명으로 정했던 방북 대표단 인원을 상당 규모 축소하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한 관계자가 전했다. 이 관계자는 "현안 문제로 이남순 위원장과 김기영 철도노조 위원장 등이 방북 대표단에서 빠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