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재직자와 취약계층의 평생직업훈련 확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TFT가 노동부와 한국폴리텍대학을 중심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한국폴리텍대학에 따르면 이상수 노동부장관은 지난 15일 한국폴리텍대학 현안사항 점검과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간담회에서 “사회양극화 속에서 취약계층과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기술을 끌어올릴 수 있는 평생직업훈련이 필요하다”며 “한국폴리텍대학이 참가하는 TFT를 구성해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 장관은 한국폴리텍대학이 요청한 임금인상 등 처우개선과 일반직 직원 정원확보에 대해서도 “2008년 예산 편성시 최우선적으로 검토해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부와 한국폴리텍대학,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고용정보원 등 직업훈련 유관기관 관계자 70여명이 참석한 이날 장관 초청 간담회에서는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훈련 확대를 위한 전략, 교원 능력향상 및 우수교원 확보, 권역별 대학의 자율운영 강화, 지역별 네트워크 활성화 등 한국폴리텍대학의 현안문제를 주제로 폭 넓은 논의가 이뤄졌다.

한국폴리텍대학은 평생직업훈련 확대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올해 중소기업 재직자 직무능력 향상훈련 목표를 17만명으로 대폭 늘려 잡았다. 그러나 타 노동부 산하기관에 비해서도 열악한 직원들의 처우 개선과 턱없이 부족한 일반직 직원 정원 확보가 목표를 달성하기 선결과제로 지적돼 왔다.

박좌진 노조위원장은 “사무를 보는 일반직 직원이 부족해 연구와 강의에 전념해야 할 교수들이 자기시간의 30% 이상을 행정업무를 처리하는데 보내는 실정”이라며 “이렇게 해서는 평생직업훈련의 질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직 직원 정원 확보가 올해는 꼭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공공훈련인프라 혁신방안에 따라 지난해 한국산업인력공단의 직업전문학교가 한국폴리텍대학에 통합되는 과정에서 직업전문학교의 일반직 직원 180명이 이관되지 않아 현재 한국폴리텍대학의 지역 캠퍼스에서는 3~4명의 인원이 행정업무를 보고 있어 교수들까지 잡무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폴리텍대학 교직원의 임금수준도 국공립전문대학이나 노동부 산한 타 기관에 비해 현저히 떨어진다. 교원은 국립전문대학의 89% 수준이고, 직원은 근로복지공단의 85% 수준에 그치고 있다.

박 위원장은 “지난해 물리적인 통합을 끝내고 올해 화학적 통합을 이뤄 한국폴리텍대학이 공공직업훈련을 선도하는 기관이 되기 위해서는 교직원 인건비 현실화가 절실하다”며 “자체 재원 확보가 곤란하기 때문에 통합 당시 노동부가 약속했던 대로 정부의 재정지원이 꼭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월 22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