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차기임원 선거에 출마한 세 팀의 후보조가 오는 26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임원·대의원 직선제 실시를 위한 규약개정안 안건상정과 처리에 동의했다. 다만 대의원대회 당일 안건 순서에 대해서는 후보자들 간에 입장을 달리하고 있어 대의원대회 진행과 선거결과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지난 13일 열린 민주노총 기관지 <노동과 세계> 주최 정책토론회에서 기호1번 양경규-김창근 후보, 기호2번 이석행-이용식 후보, 기호3번 조희주-임두혁 후보는 이런 내용에 동의했다. 이는 기호3번 진영이 지난 11일 다른 두 팀의 후보조에게 먼저 제안했던 내용이다.

현재 민주노총 선거에 출마한 세 팀의 후보조는 임원직선제와 대의원직선제 실시를 모두 공약에 포함시켰다. 다만 양경규 후보쪽은 임기만료 뒤 차기선거인 2010년 도입을 제시했으며, 이석행 후보쪽은 임기중 도입과 차기선거 시 도입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겠다는 입장이었다. 반면, 조희주 후보쪽은 1월16일 규약개정안 처리 뒤 2009년 시행 및 당선될 경우 임기 2년으로의 단축이라는 입장을 밝혀 왔다.

이처럼 세 후보 간 구체적인 규약개정과 도입 시기에 의견을 달리하면서 선거가 치러지는 오는 26일 정기대의원대회에서는 임원선거 투표에 앞서 직선제 안건 상정여부 등이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돼 왔다. 하지만 세 후보가 투표당일 안건상정과 처리에 합의하면서 일차적인 논쟁거리는 사라진 셈이다.

민주노총의 한 관계자는 후보들 간의 동의에 대해 “더이상 직선제에 대한 소모적인 논쟁은 필요없다는 것을 반영했고, 조준호 집행부 임기 만료 직전에 숙원사업을 해결할 기회가 생겼다”며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하지만 규약개정안과 임원선거 투표 사이의 안건처리 순서와 관련해서는 후보자들 간 입장을 달리하고 있어 논쟁 지점은 여전히 남아 있다.

일단 26일 규약개정안 처리를 처음 제안했던 기호3번 조희주 후보쪽과 기호1번 양경규 후보쪽은 “임원선거이전에 규약개정안을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기호2번 이석행 후보쪽은 “후보들이 안건처리에 합의했지만 회순만큼은 대의원들 판단에 맡겨야 한다”며 “임원투표와 규약개정안 투표를 동시에 실시하는 것이 낫지 않겠냐”고 제안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월 15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