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이규재 부위원장 정부 불허에 반발

양노총이 북한의 직총과 함께 열기로 한 금강산 통일대토론회가 난관에 봉착했다.

2단계 총력투쟁을 진행하고 있는 한국노총이 자체 투쟁 일정과 관련, 방북 문제를 재검토하고 있으며, 민주노총은 정부당국이 이규재 부위원장의 방북을 불허한 데 대해 반발하고 있다.

7일 통일부가 민주노총 이규재 부위원장을 제외한 양노총 대표단 39명의 방북을 승인한 가운데 한국노총은 8일 회원조합 대표자회의를 열어, 방북문제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리한다. 한국노총의 한 관계자는 "투쟁 중인 상황에 방북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얘기가 많다"며 "이번 회원조합 대표자회의에선 방북단 규모를 절반 수준으로 축소하거나, 방북일정을 줄이는 방안, 더 나가서는 방북 자체를 보류하는 문제까지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 역시 이날 이규재 부위원장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수사중이라 방북을 승인할 수 없다는 통일부의 방침에 대해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며 "이규재 부위원장의 방북을 허가하지 않을 경우 방북 자체를 재검토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양노총의 이런 사정을 볼 때 남북노동자 통일대토론회의 최종 성사여부는 방북 예정일인 11일 직전까지 두고봐야 할 것 같다.

양노총은 오는 11일부터 14일까지 금강산에서 '6.15 공동선언의 의의와 공동 실천을 위한 노동자들의 과제'를 주제로 토론회를 가질 예정이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