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연맹, 화물통준위, 민주버스노조, 민주택시노조연맹을 하나로 합치는 통합연맹 출범이 다시 암초에 부딪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 지난해 12월26일 통합연맹 출범 대의원대회가 무산된 뒤 4조직은 오는 19일 다시 출범대회를 열기로 하는 등 논란이 봉합되는 모습을 보였다. 틈새는 의외로 공공연맹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공공연맹에 따르면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연맹(준)이 주최한 ‘4조직 통합에 따른 통합연맹의 진로와 과제’ 토론회가 무산됐다. 토론회는 오는 10일 공공연맹 임시 대의원대회 뒤 다시 개최 여부를 논의키로 했다. 다시 여는 것 자체가 불투명해진 셈이다.

연기 이유는 참석자 부족이었다. 애초 토론회는 공공연맹 중앙집행위원회에서 통합연맹에 대한 내부 의견수렴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열었다. 통합연맹 준비위원회는 이번 토론회에 대해 “통합논의 과정에서 적지 않은 우여곡절을 겪었고 충분한 현장토론 과정을 거치지 못한 것에 대한 지적과 따끔한 비판이 있었다”며 “이를 전화위복의 기회로 삼겠다”고 의미를 부여했었다. 통합대의원대회 유예라는 사태가 발생하기는 했지만 오히려 현장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와 시간을 마련하는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주최측이 “문제를 제기하고 토론회 개최를 요구해왔던 그룹에서 예상과 달리 토론회에 참석치 않았다”며 당혹스러워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임성규 준비위 집행위원장은 “현장의견을 수렴하는 기회를 갖기 위해 토론회를 열었는데 이렇게까지 무관심할 줄 몰랐다”며 “10일 공공연맹 대의원 대회에서 가닥이 잡히지 않겠냐”고 말했다.

결국 10일 예정된 공공연맹 대의원대회는 통합연맹 출범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날 대의원대회에서 지난 1일부터 활동을 시작한 비상대책위원회 추인과 통합연맹 출범에 대한 논의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토론회 무산을 비롯해 벌써부터 대의원대회가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전조는 곳곳에서 보이고 있다. 한 대의원은 공공연맹 게시판에 “1월10일 대의원대회는 원천 무효”라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아시아나항공 등 공공연맹을 탈퇴하고 새로운 조직을 결성키로 의결한 모든 조직의 대의원은 공공연맹 대의원대회에 참석할 자격을 갖지 못한다”는 주장이다. 이같은 주장은 반대그룹이 일관되게 주장한 것이어서 대의원대회를 통한 의결이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예측은 설득력이 높아지고 있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월 9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