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노위 소속 일부 여당 의원들이 잇달아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지난해부터 검찰은 상품권 비리와 관련해 조성래 열린우리당 의원을 수사하고 있다. 검찰은 또 단국대 부지 매각 비리 연루 혐의로 같은 당 김종률 의원을 기소했다. 환노위 여당 의원 7명 중에 2명이 다른 이유로 검찰의 수사를 받거나 기소 당한 셈이다. 두 의원 모두 변호사이기도 하다.

조성래 의원은 상품권 발행업체인 (주)삼미가 지난해 서울보증보험으로부터 지급보증확약서를 받아 발행업체 지정 신청 자격을 얻도록 하는 과정에 직접 개입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삼미가 지급보증서를 받을 수 있도록 조 의원이 압력을 행사했다는 진술을 확보, 조만간 조 의원을 추가 소환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 의원은 최근 들어 국회 출입이 뜸해졌으며 외부의 설문조사 요청 등에 일절 응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조 의원의 혐의가 확인되면 불구속 기소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해 12월29일 수사 결과 김종률 의원이 단국대 부지 매각 비리에 연루됐다며 기소했다. 검찰은 김 의원이 단국대 교수 겸 법무실장으로 근무하던 지난 2003년에 서울 한남동 단국대 부지 개발을 추진하던 시행사 2곳으로부터 부지 매각과 관련된 자문료 명목으로 각각 1억원씩을 받았다며 배임수재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김 의원은 2003년 시행업체 C사 대표 하모씨에게 “법률자문계약을 체결하면 부지 개발사업이 잘 진행되도록 도와주겠다”고 제의해 위임 약정을 맺고 다음 달 착수금 명목으로 현금 1억원을 받고, 다른 시행사로부터도 1억원을 받은 혐의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지난 12월 29일 성명서를 통해 “사업 관련자들로부터 부당한 청탁을 받은 사실이 없다”며 “재판 과정에서 진실을 밝히겠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정치에 입문하기 전인 2003년 단국대 부지개발 법률자문료와 관련해 검찰이 불구속 기소했으나 사업 관련자들로부터 부당한 청탁을 받은 사실이 없다”며 “검찰이 사업 관련자들의 이해관계에 따른 일방적인 진술에 의존해 기소한 것은 대단히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매일노동뉴스> 2007년 1월 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