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통노조, 파업결의안 통과

장기파업에 맞서 데이콤이 7일 직장폐쇄에 들어간데 이어 국내 단위노조로는 최대규모인 한국통신 노동조합(위원장 이동걸)도 파업을 결의, 연말을 맞아 국내통신업계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7일 한국통신 노조에 따르면 한통노조는 지난 5, 6일 이틀간 총 조합원 3만8천6백여명중 3만5천6백여명(92.4%)이 투표에 참가한 가운데 파업 찬반투표를실시, 6일 오후 개표한 결과, 찬성 2만1천8백여명(61.2%), 반대1만3천5백여명(37.8%)으로 파업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한통 노조 집행부는 7일 오후 전국지방본부위원장 회의를 열어 파업시기 및 구체적인 투쟁방향 등을 논의, 최종 투쟁일정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통노조는 △외국인 지분한도 확대 등을 담고 있는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반대 △강제적인 명예퇴직 및 희망퇴직 철회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통 노조관계자는 "정부가 한통의 외국인 지분한도를 33%에서 49%로 확대하고, 한통의 선로망 공동사용 등의 내용을 담고 있는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한통노조는 이를 강력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한통의 단말기 제조 및 판매를 규제하는 전기통신사업법 관련조항의 삭제를 요구하고 있다.

한통노조는 또 최근 한통이 추진중인 인력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명예퇴직 및 희망퇴직자를 접수하고 있는 것과 관련, 강제적인 인력감축이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한통노조 관계자는 "노조의 파업시기와 투쟁 방향 및 일정을 결정하는 지방본부위원장 회의에서 어떤 결론이 날지 속단하기 어렵다"면서 "현재노조내부에서는 IMT-2000사업자 선정 등 중대사안을 앞두고 있는 점을 감안한신중론과 파업을 강행하자는 강경론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