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로드맵 관련 기사의 취재 및 편집 방향과 내용에 대해 공공연맹이 항의공문을 보내 왔습니다. 공공연맹은 이 항의공문에서 본지의 로드맵 관련 기사가 공공연맹의 로드맵 개악 저지투쟁을 '왜곡·폄하' 하고 있다며, 본지에 사과와 '재발 방지'를 위한 가시적 조치를 마련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본지는 항의공문을 접수한 뒤 공공연맹과 협의를 거쳐, 공공연맹의 '반론권 보장' 차원에서 항의공문을 원문 그대로 독자 여러분에게 전달하기로 하였습니다.
아울러, 공공연맹의 항의공문에 대한 본지의 입장을 밝힙니다.

먼저, 본지 14일자에 게재된 '보건의료노조 관련 정정보도 및 사과문' 가운데 '7일 저녁 및 8일 오전에 열린 산별대표자회의에서 공공연맹 내에서도 (우원식 의원의 대체근로 관련 제안에 대해) 찬성 의견이 있었다고 밝혀 왔습니다'는 내용에 대한 공공연맹의 지적(항의공문 앞부분)에 대해서, 공공연맹 산하 노조 가운데 일부가 찬성 의견이 있었더라도 그것이 산별대표자회의에 전달된 것은 아니라고 바로잡습니다. 이 점, 공공연맹의 항의에 사과 말씀 드립니다.

두번째로, 항의공문 마지막 1항과 2항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항목에서 요구하는 바가 구체적으로 무엇인지 본지로서는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본지는 공공연맹에 구체적인 오보 및 왜곡보도 사례를 들어달라는 입장을 밝혔고, 이에 대해 공공연맹은 조만간 본지 기사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를 거쳐 정정보도 요구를 하겠다는 뜻을 전달해 왔습니다.

다만, 본지로서는 언론기관의 속성상 취재원과 독자에게 본의 아닌 피해를 끼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공공연맹의 항의에 대해 그 내용 여하를 불문하고 분란의 씨앗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매일노동뉴스는 좀더 겸손하게 노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마지막으로, 항의공문 3항에 대해서는, 본지는 투고 및 기고와 관련해서는 소속이나 지위를 불문하고 게재하는 것을 편집원칙으로 삼아 왔습니다. 본지의 로드맵 기사에 대한 공공연맹의 투고는 언제든 환영하며, 이와 관련 공공연맹은 이번 로드맵 투쟁이 마무리되는 대로 본지에 자신의 입장을 담은 글을 보내겠다고 밝혔습니다.

독자 여러분께 기사 이외의 글을 보여드리게 된 점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씀드리며, 공공연맹 양경규 위원장과 조합원 여러분께도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건투하시기를 바랍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2월 20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