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6일 공공-운수 통합연맹 출범식이 열리면 18개이던 민주노총 산별조직은 15개로 줄어들면서 대산별노조 시대 진입의 출발을 알리게 된다. 여기에 화학섬유연맹이 금속노조와의 통합을 통한 제조대산별 그림을 그리고 있어 민주노총이 제조와 공공서비스분야 양대 대산별노조 체제를 예고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민간서비스연맹과 IT연맹 등 민간서비스분야 산별조직들도 최근 대산별 이행을 위한 조직통합을 놓고 서로 의사타진을 시작해 주목된다.

“조만간 공개논의”

민간서비스연맹과 IT연맹, 건설산업연맹 건설사무노조, 민주금융노조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들 4개 조직은 지난 14일 간담회를 열어 민간서비스분야 산별조직들의 통합에 대해 의견을 주고 받았다. 이들 조직은 이후 계획 등 구체적인 결정을 하지는 않았지만, 민간서비스분야 조직통합과 대산별노조로의 이행이 필요하다는 원칙에는 의견을 함께 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간서비스연맹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구체적으로 진행된 논의가 없고 각 조직 의사타진을 시작한 것으로 보면 된다”며 “점차 민간서비스산업 내에서의 업종구분이 없어지는 만큼 한 곳으로 모아볼 필요는 있다는 데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날 모인 각 조직의 규모만으로 산별노조로 전환하기보다는 양적확대와 질적전환이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는 취지아래 의사타진을 시작한 정도”라며 “논의가 일정정도 진행된다면 공개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런 움직임은 서비스연맹과 IT연맹이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면서 추진되고 있지만 각 조직 자체의 산별전환 계획, 각 조직 내의 정치적인 지형 등과 맞물리면서 아직은 조심스런 입장을 보이고 있다.

“조직 내부 논의 거쳐야”

건설사무노조의 경우 상급단체인 건설산업연맹 조직혁신안 가운데 지역업종협의회와의 단일노조 구성도 검토되고 있다.

사무금융연맹 내 일부 증권노조가 산별로 전환한 민주금융노조는 금융업종을 조직대상으로 한정하고 있다. 하지만 상급단체인 사무금융연맹이 내년 3월 산별노조 전환을 추진하는데다가, 연맹 내 증권산업노조와 조직대상이 일부 겹치는 등 내부 ‘교통정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건설사무노조 관계자는 “이날 모임에서 통합에 대한 제안을 처음 들었다”며 “대산별노조라는 취지에는 동의하지만 내부 논의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조직적인 입장이 현재로서는 없다”고 말했다.

민주금융노조 관계자는 “대산별노조가 필요하다는 원칙만 얘기가 됐을 뿐, 우리 조직내에서 얘기된 것은 아직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들 조직간 논의가 본격화되더라도 구체적인 시행으로 옮겨지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금속과 공공-운수를 중심으로 민주노총이 산별노조 전환에 성공하고 대산별노조 체제를 눈앞에 둠에 따라 이들 민간서비스분야 조직들의 움직임은 주목받을 수밖에 없다.

민주노총 대산별 이행 탄력받나

민주노총은 지난 2000년부터 대산별노조로의 재편을 염두에 두고 산별구획안을 고민해 왔으며 15만여명의 금속노조가 완성 대의원대회를 눈앞에 두고 화학섬유연맹은 금속노조와의 통합을 통한 제조산별을 꿈꾸고 있다. 또 공공-운수통합연맹도 26일 출범을 앞두고 있다.

또 전교조와 공무원노조가 각각 일정한 규모의 산별조직체계 형태를 띠고 있으며 전교조, 교수노조, 대학노조, 비정규직교수노조 등이 각 조직 내부 정서 등으로 논의조차 시작되지 못하고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교육산별노조로 이어져야한다는 당위성은 부정되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민간서비스분야 조직들의 통합 논의가 본격화된다면 제조-공공운수-공무원-교육-민간서비스라는 대산별의 큰 밑그림은 그려지게 되는 셈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산별연맹의 개수가 줄어들고 그 조직 규모가 커지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며 “민간서비스 조직들의 움직임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2월 19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