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통연구원에 따르면 전국의 대리운전업체는 6,600여개, 대리운전자는 8만2,000여명에 달하는데요. 이 가운데 대리운전보험에 가입한 운전자는 전체의 37% 정도인 3만772명에 불과하다는군요. 전국 대리운전자 3명 중 2명 정도가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셈이죠. 따라서 교통사고 등 피해를 당하더라도 구제받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 이같은 사정 때문에, 대리운전을 이용하기 전 알아두면 좋은 몇가지 수칙이 있는데요. 대리운전보험 가입 여부를 챙기고, 운전자의 면허증을 반드시 확인하고, 교통법규를 어기지 않도록 요구하고, 집 주차장까지 운행을 요청하고, 자신이 부른 운전기사인지 확인하라는 것 등입니다.
- 요즘처럼 술 약속이 잦을 땐, 집에 차를 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게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는 것 잊지 마시고요. 부득이하게 차를 이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앞에서 일러드린 몇가지 수칙 '꼭!' 확인하세요.
시민운동과 민중운동의 차이는?
- 지난 14일 금융경제연구소 주최 간담회에서 이재영 레디앙 기획위원은 시민운동을 강도 높게 비판했는데요. 시민운동과 민중운동의 차이를 명쾌하게 설명했다죠.
- 이 기획위원은 “집회 현장에서 대오를 뚫고 들어가려고 시도하는 경우 민중운동이요, 피켓 들고 사진 찍고 다음날 신문 1면에 나오면 시문운동이다”라고 정의했습니다. 직관적인 설명이죠.
- 이 기획위원은 또 그동안 ‘노동운동과 거리두기’를 했던 시민단체, 특히 참여연대에서 최근 노동운동 이슈에 적극적인 것과 관련해 의미있는 분석을 했다는데요.
- 네, 1992년 총선에서 민중당의 좌절과 해산 후 경실련과 환경운동연합 등으로 활동가들이 이동한 이후, 김대중 정부 초기부터 소위 시민단체의 ‘얼굴마담’들이 대거 참여해 현재 남아 있는 시민단체 활동가들이 조금 자유로운 것이 아닌가라고 분석했습니다.
- 그러나 시민운동을 이날 통렬하게 비판한 이 기획위원이 ‘시민운동과 노동운동이 연대할 수 있는 맹아적 부문’을 지적했다죠.
- 그는 복지 확대, 특히 의료보험과 국민연금, 아울러 대학교육 문제 등은 시민운동과 노동운동이 만날 수 있는 영역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퀴즈
중앙위원 - “사회연대 전략의 추진이 국민연금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이게 당론이 되는 게 맞는 건지 모르겠다. 또한 최고위의 결정도 없이 '당론'으로 결정됐고, 국회 정당대표연설에서 공개된 게 맞는 것이냐?”
당대표 - “최고위원회가 책임지고, 이 내용에 대한 토론회를 열겠다. 오늘은 토론하는 자리가 아니다.”
중앙위원 - “그럼, 당론이라는 거냐, 아니라는 거냐. 토론 이전까지는 사업 추진을 중단하겠다는 것이냐.”
당대표 - “아니다. 이미 최고위가 결정한 사업이다. 사업은 진행하고 토론회를 열겠다는 것이다.”
지난 16일 민주노동당 중앙위원회에서 벌어진 대화입니다. 이 대화가 반영하고 있는 상황은 무엇일까요?
1. 당대표가 중앙위의 권한과 의무를 모른다.
2. 중앙위원이 중앙위의 권한과 의무를 모른다.
3. 당대표와 중앙위원이 모두 중앙위의 권한과 의무를 모른다.
4. 당론이 무엇인지 모른다.
5. 몰라서 벌어지는 일이 아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2월 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