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30일 출범한 공공서비스노조(공공노조)가 산별노조의 초석을 다지기 위한 작업을 시작했다. 규정제정위원회가 공식 활동을 개시했고 앞으로 공청회와 토론회 등을 통해 현장 의견을 수렴키로 했다. 특히 규정 제정을 위한 토론회에 산별전문가 집단을 참여시켜 중장기 조직발전 전망을 마련키로 했다. 또 공공노조는 이달 안에 업종과 지역본부 설치를 위한 준비위원회를 꾸리기로 했다.

공공노조 규정제정위는 지난 16일 첫 회의를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우선 공공노조는 2기 집행 임원을 선출하기 위한 선거관리위원회가 구성되는 2007년 1월16일까지 1단계로 회의규정, 지역·업종본부 운영규정 등 9개의 규정을 확정하기로 했다. 지부 모범 운영규정, 선거관리규정, 처무규정, 조합비규정, 회계규정, 기금관리규정도 함께 마련키로 했다.

규정제정위는 이를 위해 토론회와 공청회를 열고 각 조직별로 현장토론을 거치도록 했다. 각 조직별로 내부 토론을 벌이고 그 결과를 놓고 전체 토론을 하는 과정을 2~3차례 반복하면서 규정을 다듬어간다는 것이다. 규정제정위는 그 첫 작업으로 오는 18일 철도노조 대전본부 사무실에서 규정제정을 위한 지역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다음달 중에 지역별 순회 토론회를 여는 일정도 예정하고 있다.

특히 산별노조 관련 연구를 해 온 전문가나 금속노조 등 간부들을 자문위원 형식으로 초청해 토론에 참석토록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이를 통해 중장기 조직발전을 마련한다는 복안이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규정제정위는 올해말까지 지역과 업종본부 설치를 위한 준비위원회를 조속한 시일 안에 꾸리기로 결정했다. 지역본부는 전환노조 대표자와 공공연맹 지역본부 사무국장을 중심으로, 업종본부는 사회복지·에너지 등 논의하고 있는 내용을 모아 산별전환을 결의한 노조의 대표자를 중심으로 꾸리기로 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2월 1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