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의 대치로 국회 본회의 일정이 불투명해짐에 따라 15일 예정됐던 민주노총 총파업도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은 14일 산별대표자회의를 열어 국회 내에서의 여야대치 국면을 보고한 뒤, 15일 예정됐던 국회 본회의가 열리지 않을 경우에는 이날 계획된 총파업을 연기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에 따라 민주노총은 15일 오전 국회 본회의 개최가 열리지 않는 것으로 최종 판단되면 가맹산하조직에 총파업 연기지침을 보낼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당초 15일 국회 본회의가 열릴 것으로 예상하고 최소 2시간 이상의 총파업에 돌입할 것을 가맹산하조직에게 지침으로 내린 바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국회일정이 불투명해짐에 따라 전 조직 비상대기 방침은 유지한 채 국회일정상 노사관계 로드맵 법안 강행처리가 예상되면 본회의 예상일에 맞춰 총파업 지침을 다시 내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조준호 위원장 단식농성과 매일 국회 앞과 각 지역별 집회는 계속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은 지난 12일과 13일 각 연맹별로 나눠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중앙당사 항의방문 투쟁, 국회 앞 간부상경투쟁을 진행해 왔다. 또 14일에는 금속연맹과 보건의료노조가 간부파업을 벌이고 국회 앞 결의대회를 열었다.<사진>

한편 국회 내에서의 여야대치 국면으로 임시국회 일정이 지연돼 늦으면 이달 22일께까지 늘어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민주노총은 22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내년 지도부 선거를 위한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다. 하지만 임시국회 일정이 길어짐에 따라 선관위 구성 등의 일정이 순연될 가능성도 있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 관계자는 “일정이 변할 가능성이 있지만, 규약대로 1월 안에 지도부 선거를 마무리하는 것에는 별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2월 15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