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레>가 한미FTA 협상 홍보소책자 20만부를 삽지로 끼워 배포하자 언론노조가 강한 어조로 비난하고 나섰다.

<한겨레>는 지난 8~9일 양일간 한미FTA체결지원위원회가 제작한 8쪽 분량의 홍보소책자를 신문에 끼워 독자들에게 배포했다. 이 과정에서 <한겨레>는 배포비 명목으로 약 1,500만원~2,000만원 가량을 한미FTA체결지원위로부터 받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5일 언론노조는 성명을 통해 “<한겨레>가 한미FTA 홍보책자를 신문에 끼워 배포한 것은 금도를 넘은 것”이라며 강하게 비난했다. 언론노조는 “신문 배달망을 정부의 한미FTA 홍보망으로 이용됐다는 점에서 이번 사안은 한미FTA 홍보 광고를 싣는 것과는 차원이 다르다”면서 “<한겨레> 독자들은 정부의 일방적인 홍보내용에 속아 넘어가지 않을 만큼 충분히 현명하다는 자신감이 <한겨레>에 있다는 말이냐”고 따져 물었다.

언론노조는 “<한겨레>가 이번 사안에 대해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한다”면서 독자들에 대한 유감을 나타내는 보도를 하거나 알림 공고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충고했다.

아울러 언론노조는 “한미FTA체결지원위원회를 비롯한 정부에 대해서도 신문 배달망을 이용해 홍보하겠다는 것은 추잡한 작태”라고 비난하며, 다른 신문사에도 “자신의 브랜드 가치와 이미지를 좀 먹는 한겨레와 같은 우를 범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한편, 한겨레 전략기획팀 관계자는 <미디어오늘>과의 인터뷰에서 "판매국에서 사전협의 없이 집행하는 바람에 사태를 파악하지 못했다"며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지만 신문사 편집방침이나 논조와는 무관한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매일노동뉴스>2006년 12월14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