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노련(위원장 강성천)이 내년 임금인상요구율을 10.4%로 확정했다. 자동차노련은 6일 오후 전국시도지역대표자회의를 열고, △임금인상요구율 10.4% △50인 미만 사업장 주40시간제 도입 및 현형 주40시간제 시행 사업장의 올바른 정착을 위한 개선 △준공영제 확대 및 지방 연대 투쟁(준공영제 도입 예상지역 상설연대체 구성) △체불임금 청산 △임금제도, 근무제도 개선, 수당의 통상임금화 등 제도개선 투쟁에 집중 △조합원 서비스 교육 강화 등을 결의했다.

"내년 임금, 월평균 가계지출 90% 수준 확보"

자동차노련은 이날 회의에서 확정한 내년 임금인상률을 10.4%(22만5,000원 인상)로 결정했다. 이는 통계청이 산출한 도시 근로자의 실제 생활수준인 월평균 가계지출 266만1,500원을 기준으로 할 때, 90%(239만5,350원) 확보를 목표로 한 것. 또한 2007년 경제성장률 전망치 평균 4.3%,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 2.9%, 2006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가계지출액 증가율 4.2% 등을 두루 고려한 결정이다.

현재 자동차노련 산하 노조의 월평균 임금은 216만9,478원. 이는 2006년도 전산업 평균임금인 245만8,637원(8월 현재 누계 평균), 전산업 남자 평균임금(277만2,274원)에 미달하는 수준이다.

연맹은 또, 임금인상의 기준은 월 소정근로일수를 만근한 임금으로 하며, 업종과 지역의 특성이 현저하게 차이 나는 경우, 요구 내용을 업종별·지역별로 탄력적으로 조정하기로 했다.

"임금보다는 제도개선에 주력"

한편 연맹은 이날 회의에서 준공영제 도입 지연되고, 임금 및 근무제도 등 제도개선이 미흡하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임금 인상보다는 근무여건 개선에 중점을 둘 것을 결의했다. 이에 연맹은 △월 소정근로일수를 만근한 임금을 기준으로 임금인상 △기존 근로조건 저하 없는 주40시간제 도입 및 개선 △준공영제 정착 및 도입 확대 △감차 등에 따른 고용안정 쟁취 △비정규직 정규직화 △체불임금 청산 △퇴직금 확보 등을 2007년도 임금·단체협약의 원칙으로 정했다.

강성천 연맹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매년 임투가 길어지고 힘들어지는 상황”이라며 “이제는 제도개선 투쟁에 집중해야 하는 시기”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강 위원장은 또 “최근 한나라당과 한국노총 정책간담회에서 우리 문제인 형법 개정안의 조속한 처리, 버스 준공영제의 차질 없는 시행, 종합적인 버스제도 개선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며 “한나라당도 문제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냈다”고 밝혔다.

"준공영제 확대·승객 서비스 강화"

한편 연맹은 울산, 마산·창원, 여수, 인천, 부산, 광주 등 버스 준공영제 도입이 지연되고 있는 지역의 대표자들로 상설연대체를 구성, 빠르면 내년 1월께 본격 가동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연맹은 “중앙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이 없다면 대중교통 체계 개편은 요원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이기에 지방 조직의 연대투쟁이 요구된다”며 상설연대체 도입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이와 함께 연맹은 승객서비스 개선을 위해 조합원 교육을 강화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고용보험의 능력개발기금을 활용, 인터넷을 이용한 조합원 교육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인터넷을 활용한 서비스 교육은 이미 일부 노조에서 시행하고 있으며, 교육효과가 긍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 연맹측의 설명이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2월 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