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카드 노조가 산업은행과 신한금융지주 사이의 매각협상 지연에 따라 LG카드 매각이 지연되자 이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LG카드노조(위원장 황원섭)는 7일 “지난 6일 서울남부지법에 ‘LG카드 주식매매계약 금지 가처분’을 신청하고 김창록 산업은행 총재 퇴진을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며, 전면적인 매각 원천무효 투쟁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황원섭 위원장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법률적으로 당연히 부담해야 할 성과급을 인수자에게 책임지라고 하면서 매각협상을 지연시키는 것은 수익만을 극대화 하겠다는 투기자본의 행태”라며 “그동안 산업은행이 경영정상화이행약정서(MOU)를 통해 1천만원 이상의 비용을 사전 승인해 왔을 뿐만 아니라, 김창록 총재가 성과급 지급의 기준을 제시하고 집행에 대해 승인까지 한 사항을 모른다고 말 바꾸기 하는 것은 국책은행장으로서의 자질을 의심케 하는 대단히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산업은행이 다른 채권단과 달리 정부로부터 1조원을 받아 위험부담 없이 LG카드 출자에 참여해 매각이익 등 모두 1조7천억원의 이익을 챙겼는 게 노조측 설명이다. 신성민 노조 사무처장은 “산업은행은 주채권은행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LG카드의 ABS(자산유동화증권) 거래 수익, 회사채 인수 수익, 운영자금 공급에 따른 이자수익 등 총 1,300억원을 뜯어가고, 심지어 LG카드 직원들의 퇴직금 충당금까지 독점적으로 가져가 추가 수익을 챙겼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매각과정에서 금감원의 지적으로 문제가 된 공개매수 문제도 산업은행의 고의적 사기행위”라며 “산업은행과 김창록 산은 총재는 부도덕한 행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2월 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