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여덟번째 총파업을 진행한 민주노총이 7~8일 이틀 동안에는 전 간부 상경투쟁을 벌일 예정이다. 하지만 민주노총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서 정부의 노사관계 로드맵 법안이 통과될 경우에는 바로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6일 오전 긴급산별대표자회의를 열어 국회 환노위 법안심사소위에서 진행중인 노사관계 로드맵 법안 논의 내용을 보고한 뒤 이런 투쟁계획을 결정했다.

민주노총은 현재 노사관계 로드맵 법안에 대한 국회 환노위 법안심사소위 논의가 더디게 진행돼 이번주를 지나 이달 임시국회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1박2일간 간부 상경투쟁을 결정했다. 하지만 이번주 내에 법안심사소위 논의가 급속도로 진행되거나, 임시국회 개원이 결정된다 하더라도 임시국회 회기 동안 법안이 처리될 가능성도 있다는 점에서 상황에 따라 총연맹 지침에 따라 바로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신당을 둘러싼 여당 내분, 사학법 재개정 논의 등의 변수에 따라 로드맵 법안이 임시국회까지 넘어갈지, 아니면 임시국회가 열리더라도 어떻게 될지는 장담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만약 임시국회 개원이 결정되더라도 전 조직 비상대기와 유사시 총파업 돌입 방침은 유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6일까지 3차례의 민중총궐기 투쟁을 벌인 한미FTA범국본은 11월~12월 1단계 투쟁을 마무리하고 내년 3월까지 이어지는 2단계 투쟁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박석운 범국본 집행위원장은 “3차례 투쟁 결과 한미FTA 협상에 대한 국회 쟁점화와 정부의 ‘묻지마 체결’을 어느정도 지연시켰다”며 “협상 내용 비준이 내년 임시국회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만큼 2단계 투쟁 논의에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2월 7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