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 조흥지부가 제21대 선거를 하루 앞두고 지난 10월16일 조흥지부 박충호 위원장 권한대행이 직권으로 서명한 ‘임금 및 인사제도 통합 노사TF팀 최종 합의서’가 뜨거운 쟁점이 되고 있다.

특히 최종 합의서 내용 중 마지막까지 핵심 쟁점이었던 구 조흥은행의 임금제도인 단일호봉제를 포기하고 구 신한은행의 ‘직급별 임금 상한제’를 도입한 부분은 선거 후 누가 당선되더라도 수정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조흥지부에서는 직급별 임금 상한제를 도입할 경우 조흥은행 직원 4급 25호봉 이상 339명, 5급 17호봉 이상 358명 등 조흥 전체직원 15.8%의 호봉 승급이 중단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호1번 김수정 후보는 현 집행부 정책부장으로서 당시 노사TF팀에 참여했다. 당시 박 권한대행이 일방적으로 직권 서명을 하자 김수정 후보를 포함한 상임간부들은 권한대행이 은행측과 신한노조와 합의한 단체협약 및 임금제도는 상임위원회는 물론, 운영위원회 및 대의원대회 심의 의결 절차를 생략한 직권남용으로 규정하고, 노조의 의사결정구조를 무시한 처사라고 비판한 바 있다.

지난 5일 있었던 조흥지부 후보 간 토론회에서도 이 문제는 핵심 쟁점 중 하나였다. 김수정 후보는 당시를 떠올리며 “노조 관련 활동과 관련해 박 권한대행과 기본적인 입장 차이가 있었다”면서 “박 대행이 경영자측의 논리를 그대로 받아 안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또 “박 대행이 차기집행부도 어쩔 수 없을 것이라고 합의한 이후 주장한 것은 황당한 것”이라며 “노조가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패배적인 관점에 젖어 일을 진행할 경우 협상은 물론 투쟁이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김수정 후보가 밝힌 결론은 박 권한대행과 같은 패배주의적 발상을 하고 있는 간부가 발을 들여놓지 못하는 노조를 만들겠다는 것이었다. 김 후보가 특히 차기 집행부도 어쩔 수 없이 합의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박 권한대행의 주장에 대해 “황당했다”는 반응을 보인 것으로 미뤄봤을 때, 당선 이후 직급별 임금 상한제의 재논의는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기호2번 이용규 후보측은 토론회에서 최종합의서와 관련해 현 집행부를 비판하는 데 집중했다. 이용규 후보측 이종도 부위원장 후보는 “가장 중요한 임금과 보수체계 통합 안에 대해 박 권한대행이 혼자 서명한 이후 집행부의 사후 대응이 너무 어리석었다”며 “권한대행이 혼자 직권으로 서명했고, 집행부는 책임이 없다고 하면서 대의원대회를 통해 다시 협상하겠다고 했을 때 참담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이용규 위원장 후보는 ‘직급별 호봉 상한제’에 대해서는 재논의가 불피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후보는 “당시 최종 합의서는 내용에 있어 문제가 있기 때문에 당선이 되면 총체적으로 살펴본 뒤 보완할 부분을 재협상을 할 것”이라며 “하지만 조흥 출신 직원들에게 절대적으로 불리한 직급별 호봉상한제는 재협상이 불가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측 후보 모두 직급별 호봉 상한제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기 때문에, 선거 이후 재협상을 통한 노사TF팀 최종 합의서의 부분적인 손질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2월 1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