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 민주노총이 청와대 앞에서 집회 허가를 받아 총파업 결의대회를 했는데요. 이상하게도 허가가 난 집회에 조합원들의 참가를 통제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 경찰은 이날 열린 집회에서 민주노총만이 단독으로 신고한 집회만 허가를 했는데요. 각 지역 민주노총 총파업 결의대회 장소 중 청와대도 집회 허가가 난 곳 중 하나였습니다.

- 알고보니 이날 청와대 앞 집회는 민주노총이 고 하중근씨 사망에 대한 국가인권위 발표에 맞춰 신고해 놓은 것이었는데요. 당초 총파업 결의대회 장소였던 서울시청 광장이 원천봉쇄되면서 민주노총이 청와대 앞으로 결의대회 장소를 바꾼 것이었습니다.

- 이에 대해 경찰은 집회 신고를 허가했으면서도 "한미FTA 범국본 집회가 될 우려가 있다"면서 민주노총 방송차도 견인해 가고, 집회 참가 인원이 200명 넘어서자 더 이상의 집회 참가를 막았던 것입니다.

- 집회 허가를 했으면 한 것이지, 웬 선착순입니까?

꺼진 '스팸'도 다시 보자

- 지난 28일 한강에서 수상시위를 벌인 삼성에스원 노동자들이 지난 21일에는 경부고속도로 양재톨게이트 부근에서 광고탑 고공시위를 벌인 적이 있는데요. 당시에 이상하게도 진보언론을 비롯해 언론보도가 부족하거나 늦은 이유가 있었다는군요.

- 이날 삼성에스원 노동자들은 고속도로 부근 삼성에스원 광고탑 위에서 시위를 벌였는데요. 언론사에 문자를 보내면서 ‘광고탑’이라는 시위 장소를 설명했답니다. 이 때문에 상당수 기자들이 광고용 스팸 문자인 줄 알고 그냥 지워버리는 일이 발생했다는데요.

- 삼성그룹 계열사 노동자들의 투쟁은, 삼성이 무노조 기업인 탓인지, 진보언론의 관심을 더 끌어당기는 편인데요. 그렇지 못한 이유에 이런 에피소드가 있었네요.

- 평소에도 우리 기자들은 이메일이나 문자메시지 제목만 보고 스팸으로 오해해 바로 삭제하는 실수를 저지르기도 하지요.

- 이게 바로 '꺼진 불도 다시 보자' 아니겠습니까.

한국노총, 민주노총 따라하기?

-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한국노총 강성’ 얘기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 김문수 지사는 29일 오전 안산상공회의에서 열린 최고경영자 조찬 강연에서 “그동안 기업의 파트너로 일을 잘해 온 한국노총이 민주노총이 생기면서 강성이 됐다”고 발언을 했다는군요.

- 김 지사는 또 “민주노총 흉내내며 강성투쟁을 하는 것은 한국노총이 망하는 지름길이며 이런 점에서 얼마 전 한국노총의 평화집회를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 한때 노동운동 진영에 몸을 담았던 김문수 지사인데, 참 독특한 분석인 것 같습니다.

- 한국노총의 한 관계자는 김문수 지사의 발언에 대해 “우리가 언제 민주노총을 따라 한 적이 있었나”라며 어이없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 김 지사 눈에는 한국노총이 투쟁에 나서면 민주노총 ‘따라하기’이고, 민주노총이 교섭하면 한국노총 ‘따라하기’처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장애인 의무고용, 여전히 돈으로 때우네

- 국내 대기업들이 여전히 장애인 의무고용율 2%를 지키지 않고 고용부담금을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삼성그룹의 장애인 고용율은 0.44%에 불과했고, 이로 인해 182억원의 부담금을 냈다고 합니다.

- 현대중공업과 KT, 현대자동차만 지난해 장애인 의무고용율을 지켰고, 삼성, GS, LG, 롯데, SK, 한진, 포스코 등 대부분의 그룹이 기준 미달이었다고 합니다.

- 삼성그룹은 전체 59개 사업장 근로자 18만655명 가운데 장애인은 793명에 불과했습니다. 장애인 의무고용율을 지키지 못해 이들 기업이 지난해 납부한 고용부담금은 376억4,000만원에 달했습니다.

- 정부가 장애인 고용을 독려하고 있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을 스스로 내세우면서도 이렇게 매년 제자리를 맴돌고 있는 장애인 고용율. “돈으로 때우면 그만”이라는 기업의 장애인에 대한 편견 때문이겠죠.
 
<매일노동뉴스> 2006년 11월 30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