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은 지난 25일 열렸던 전국노동자대회가 평화집회로 진행된 것에 대해 언론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은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지만, 이에 묻혀 집회의 내용과 목적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것은 아쉬운 점으로 평가했다. 국민의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는 의지에 따라 ‘평화적 집회 개최 선언’을 한 만큼, 당분간 이같은 기조는 유지될 전망이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이같은 평화적인 집회를 통한 한국노총의 주장이 실제 정부나 국민으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희망과 우려를 모두 갖고 있다. 김성태 한국노총 부위원장은 “한국노총의 평화시위는 합리적 노동운동을 하겠다는 의지의 표출”이라며 “이 약속을 지킨 만큼 이제 국회와 국민이 이에 합당한 의지를 표현할 차례”라고 이같은 우려를 간접적으로 표현했다.

특히 29일 열린 ‘한미FTA반대범국본’을 중심으로 한 민중총궐기가 정부의 집회불허 방침 속에 물리적 마찰까지 일자, 범국본 소속이자 평화집회를 선언한 한국노총의 고민은 더욱 깊어가고 있다.

이에 대해 정광호 사무처장(한국노총 한미FTA 대책위원장)은 “한미FTA에 반대하는 민중들의 뜻은 절실하고 이같은 의견을 표출할 수 있는 장이 필요하다”며 “현 시기 이같은 의견이 국민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평화적인 집회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정 처장은 “경찰이 이같은 의견을 표출할 장을 마련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집회를 불허해 오히려 물리적 충돌을 유발한 측면도 있다”며 “집회와 결사의 자유는 보장돼야 한다”고 정부에 비판적 의견도 제시했다.

김 부위원장 역시 “과거 폭력집회가 벌어졌던 것은 정부와 언론이 노동자의 합리적이고 평화적인 요구와 주장들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평화적 시위를 통한 합리적인 주장들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한국노총 역시 다시 전면적이고 비타협적인 투쟁에 돌입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1월 30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