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민주노총 총파업과 제2차 민중총궐기 대회에 대해 경찰이 집회 불허방침을 밝힌 가운데, 민주노총과 한미 FTA범국본 등이 계획대로 서울시청 광장에서 집회를 열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 22일 1차 민중총궐기 전까지 나온 계획을 보면, 29일 민주노총은 전면파업에 돌입해 충청권 이북 조합원들 2만여명이 오후 2시에 서울시청 광장에서 파업승리 결의대회를 연 뒤, 오후 4시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범국민대회에 참가할 예정이었다. 이에 앞서 농민단체는 오후 2시 서울역에서 사전결의대회를 연 뒤 서울시청 광장 집회에 참가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지난 22일 1차 민중총궐기대회에서 시위대와 경찰이 격렬하게 충돌한 뒤, 서울역과 서울시청 모두 집회가 불허된 상태이고 경찰은 집회 장소 주변부터 시작해 서울로 통하는 고속도로 입구를 원천봉쇄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계획된 집회 개최 여부가 불투명한 상태여서, 사전대회 없이 바로 범국민총궐기대회를 여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민주노총과 한미FTA 범국본 쪽은 일단 계획한 대로 집회를 강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세워 놓고 있다.

민주노총 한 관계자는 “다양한 전술을 동원해 계획한 대로 집회를 집행하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민주노총 관계자는 29일 “현재로서 말할 수 있는 것은 계획대로 강행한다는 점과, 본대회 장소 진입부터 청와대 진격투쟁까지 모두 80년대 방식을 사용한다는 것”이라고 말해, 예정된 집회 시작 전부터 서울 시내 곳곳에서 경찰과의 물리적 충돌도 불사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 관계자는 “80년대 시위진압방식에는 80년대 시위방식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민주노총과 한미FTA범국본은 서울 시내 지도를 면밀히 분석하는 작업을 통해 본대회 장소 진입과, 집회 뒤 청와대 진입투쟁 경로를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1월 28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