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과 국민중심당을 제외한 열린우리당과 민주당 민주노동당 등 3당이 기초연금제를 도입하는 등 국민연금을 이원체계로 개편하는 방안에 잠정 합의했다고 24일 밝혔다. 따라서 민주노동당이 의욕적으로 추진해 온 기초연금제 도입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3당은 지난 23일 국회에서 두 차례 협의를 통해 연금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2008년 1월부터 전체 가입자 평균소득의 5%에서 시작해 2030년 15% 수준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기초연금제를 도입하기로 합의했다. 또 국민연금 기금 재정안정화를 위해 급여율을 50%로 낮추되 장기적으로 40%까지 낮추는 방안에도 합의했다. 대신 현행 9%의 보험요율을 12.9%까지 점진적으로 인상하기로 했다.

이밖에 가입자의 권리를 강화하기 위해 2004년 보건복지위원회에서 마련한 출산크레딧제도 도입과 중복급여 금지 완화, 분할 연금 개혁, 농어업인 보험료 지원 연장 등 제도개선사항을 동시에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국민연금법을 이날 합의대로 개정하면 내년부터 65세 이상 노인 중 일부는 가입자 평균소득의 5%인 월 8만3천원의 기초연금을 받게 되고 2030년 이후에는 현재 가치로 월 24만원을 받게 된다. 구체적인 지급대상은 합의하지 못했다. 정부여당은 65세 중 60%에게 기초연금을 지급하자는 입장인 반면 민주노동당은 80%까지 지급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이날 3당은 기초연금을 도입하는 대신 연금재정 안정을 위해 국민연금 급여율을 현행 60%에서 50%로 낮추고 보험요율도 12.9%까지 점차 상향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민주노동당은 비록 급여율이 낮아지더라도 모든 노인에게 기초연금 15%가 추가 지급되기 때문에 오히려 가구별 실질급여율은 현행보다 높아진다고 분석했다.<표>

3당 잠정 합의안은 유시민 보건복지부 장관안과 강기정 열린우리당 의원안, 민주노동당 안의 절충안 형식을 띠고 있다. ‘유시민 안’은 보험요율을 현행 9%에서 2017년까지 13%로 점차 인상하고 급여율을 현행 60%에서 2028년까지 단계적으로 40%까지 낮추자는 내용이다. 또 65세 이상 노인의 45%에게 매월 7~10만원 정도의 ‘기초노령연금(효도연금)’을 지급하자는 내용도 덧붙였다. ‘강기정 안’은 보험요율을 9%로 유지하되 급여율을 50%로 낮추자는 내용이다. 기초노령연금 대상자도 60%까지 확대했다.

민주노동당 안은 급여율의 15% 수준까지 단계 확대하는 기초연금제를 도입하고, 보험요율을 9%로 유지하되 급여율을 40%까지 단계적으로 낮추자는 방안이다.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을 합치면 사실상 연금급여율은 55%가 되는 셈이다.

따라서 이날 합의안은 정부여당의 의견이 대폭 반영된 재정안정화 방안과 민주노동당 의견이 반영된 기초연금제 도입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여야 3당은 28일 한나라당까지 참석하는 여야 4당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혀 주목된다. 여야 3당은 오는 30일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연금법 개정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그러나 한나라당의 태도와 정부 내부의 의견 수렴, 연금 가입자들의 의견 수렴 절차 등이 필요해 법안 처리가 다소 늦어질 수도 있다.


 
‘기초연금제’는 한나라당 아이디어?
민노 “재정마련 방안도 없는 ‘공갈 연금’”
국민연금을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을 이원화시키는 방안은 한나라당이 맨 처음 제안했다. 연금 재정 고갈 문제를 중심으로 진행되던 논의에 한나라당이 기초연금제를 도입하다고 제안하면서 ‘사각지대 해소’ 논의가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한나라당은 65세 이상 노인에게 세금으로 20%의 기초연금을 지급하되 보험요율을 7%로 낮추고 급여율도 20%로 대폭 낮추자는 연금제도 개편안을 제시했다. 이 방안은 노인층의 지지를 얻기 위한 정치적 성격이 강했다.
그러나 한나라당 안은 재원 마련 논의로 옮겨가면서 벽에 부딪혔다. 한나라당 안대로 시행하려면 매년 약 8조원 가량의 추가 재원이 필요하다. 세금을 더 거둬서 기초연금 재원을 마련해야 한다. 줄곧 ‘감세론’을 펴 온 한나라당이 세금을 더 거두자는 주장을 해야 할 판이었다. 결국 한나라당안은 당내 비판과 기업들의 반발이 일면서 공중에 뜨고 말았다.
민주노동당이 이 지점을 파고들었다. ‘감세론’을 펴 온 한나라당과 달리 ‘부유세’를 주장해 온 민주노동당은 세금을 더 거두자는 것에는 지지층의 공감대가 일찌감치 형성돼 있다. 더구나 민주노동당의 기초연금 15%안은 한나라당의 20%안에 비해 56%의 추가 재정만 필요한 ‘알뜰 기초연금’이다. 그만큼 세금을 덜 올려도 되므로 현실성이 높다는 뜻이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1월 27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