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관리에 들어간 대우자동차가 전체 직원 6,900명을 감축하겠다며 강력한 구조조정을 실시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노조(위원장 김일섭)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대우차는 내년 생산량을 실제 생산능력 106만대의 절반 수준인 56만대 규모로 축소하고, 전체 1만9,000명 중 생산직 6,000명, 사무직 900명 등 총 6,900명을 감축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대해 노조는 5일 "노조는 앞서 회사정상화를 위해 구조조정안에 합의를 했음에도, 회사측은 대규모 인력감축에만 혈안이 돼있다"며 "이는 곧 회사정상화라는 합의정신을 파기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분노하고 나섰다.

또 노조는 7천여 명 규모의 감축은 그 동안 공공연히 흘러나왔던 '부평공장 폐쇄'라는 등식의 성립으로 보고 있다. 6,900명 수준도 채권단이 연구용역을 맡겼던 아서앤더슨 컨설팅사에서 제시했던 6,500∼7,000명 수준이라고 보고, 처음부터 계획된 것에 다름 아니라는 입장이다. 때문에 노조는 다음주 열릴 예정인 경영혁신위에 앞서 회사정상화 노조안을 빨리 만드는 동시에, 노조는 단협으로 체결됐던 고용안정특별협정서의 약속이행을 촉구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노조는 회사와 정부·채권단이 합의정신 파기에 따라 노조가 인력감축 반대 투쟁에 나서는데 조합원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이끌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합의를 이뤘지만, 현재까지 체불임금이 지급되지 않고 있으며, 7천여명의 인력감축에 급여삭감까지 병행된다는 것에 조합원들이 매우 불안해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현재 대우차는 공식적으로 이같은 안에 대해 부인하면서, 감원 규모가 정해진 것이 아니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대우차의 한 관계자는 "그렇게 준비하는 것이 사실일 것"이라며 "사실상 경영혁신위에서는 인력감축과 관련 교섭장이 되지 않겠냐"고 전하고 있어, 다음주 회사측의 인력조정안을 놓고 노사간 마찰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