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영 전력노조 위원장은 “지난 전력노조의 역사는 격변과 시련의 한국사와 더불어 많은 고난과 역경을 겪어 왔지만 결코 좌절하지 않아 왔다”며 “이제 60주년을 맞아 그 역사를 이어, 전력노동자의 새로운 역사를 열어나가자”고 호소했다. 아울러 “선배 전력노동자들이 피와 땀으로 지켜 온 전력산업을 국민과 노동자들을 위해 더욱 발전시키겠다는 우리의 신념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결의하자”며 “조합원 개개의 경제적 이익추구를 넘어 전체 노동자가, 나아가 사회전체의 이익을 위한 우리의 역할도 고민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23일 오후3시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본사 강당에서 열린 ‘노조 창립 60주년’ 기념행사에서 “이 자리는 우리가 지난 60년의 역사를 되새기며 앞으로의 60년을 설계하는 데 더 큰 의미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일본 제국주의의 전시동원령에 따른 전력산업 통폐합, 해방 직후 혼란기의 46년 전력노조의 전신인 경성전기노조 창립, 61년 경성전기, 조선전업, 남선전기의 강제 통합과 노동조합 해체 등이 지난 60년 동안 전력노조가 걸어 온 길이었다. “이 과정은 조직 발전을 위한 노동자들의 자주적 결정이기보다는 졸속적인 산업정책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김 위원장은 강조하며 “때문에 분노와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고 탄식했다. “그러나 여전히 98년 전력산업구조개편, 2001년 발전부문 분할 등 정책결정에서 노동자들은 소외됐으며 오히려 구조조정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는 게 그의 지적이다.

이에 따라 그는 “이제 전력노동자들은 산업정책의 희생양이 아니라, 산업정책의 주체로서 전력산업의 올바른 발전을 위한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가야 한다”며 “분할된 발전부문의 통합과 더불어 전력산업의 시장화정책 중단 및 지속가능한 전력산업의 발전을 위해 공공적이고 친환경적인 전력산업 정책을 추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전력노조는 전력산업 노동자 및 공공부문 노동자와 연대를 확대하고 산별전환을 위한 노력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신자유주의 정책의 핵심인 상시화된 구조조정과 비정규직 문제는 양극화의 주범일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국민경제의 선순환구조를 파괴하는 근본적인 원인이 되고 있다”며 “전력노조는 노동자간의 연대를 통해 국민을 위한 사회안전망 확충과 양극화 해소 등 우리 사회의 현안을 극복하기 위한 실천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1월 24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