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계가 기업 경쟁력과 노동시장의 유연성을 저해한다며 노동법개정 논의를 한시적으로 중단하라고 촉구하는 등 목소리를 높였다.

전경련, 경총, 한국무역협회,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 5단체 회장단은 5일 12시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오찬회동을 갖고 이같은 내용의 '현 시국에 대한 경제계 선언'을 발표했다.

회장단은 기업경쟁력 제고와 노동시장 유연성을 저해하는 어떠한 법개정에도 반대한다고 밝히고 모성보호확대, 비정규직 노동자 보호, 특수고용직에 대한 근로기준법 적용 등 노동관계법의 개정논의를 경제상황이 호전될 때까지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회장단은 또 월차·생리휴가 폐지 등 경총의 7대 요구조건이 전제되지 않은 노동시간 단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한편 경제5단체 회장단의 이번 '시국선언'은 노동관계법개정과 관련한 노동계의 투쟁이 거세지자 법개정 현안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경제계의 요구를 관철시키려는 의지로 해석되고 있다.

또한 회장단은 회동자리에서 식사도 미루고 1시간 반동안 각론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했으나 내용은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혀 향후 경제계의 행보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회장단은 2주 후에 다시 회동을 갖기로 했다. 회장단이 이렇게 자주 회동하는 것도 '시국선언' 만큼이나 이례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편 회의가 열리는 동안 호텔 차량 진입로에서는 민주노총 서울지역본부 간부 10여명이 '시국선언'에 항의하는 피켓 시위를 벌였다. 노동계 관계자는 "경제계가 경제난을 핑계로 비정규, 특수고용직, 여성 노동자 등 소외노동자들에 대한 법적 보호를 외면하는 것은 지나친 탐욕이다"며 "관련법 개정은 오히려 늦은 것으로 한시도 늦출 수 없다"고 말했다.

또한 민주노동당도 성명을 내고 "경제5단체장의 요구는 경제위기에 대한 '자본가들의 집단이기주의'의 발로"라며 시국선언의 철회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