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노조가 22일 은행연합회에서 열릴 예정이던 ‘국책금융기관 경영예산협의회’ 회의를 원천봉쇄 했다. 김동만 금융노조 위원장을 비롯해 국책금융기관 자율경영 쟁취 특위 소속 각 지부 간부들은 21일 국책금융기관에 대한 경영혁신을 명분으로 국책금융기관 노동자들에게 가해지고 있는 대대적인 여론몰이와 노사 단체교섭 부정 등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회의장 봉쇄를 결정한 바 있다.

이날 금융노조 상근 간부와 각 지부 간부, 금융노조 투쟁 선봉대 등 100여명은 은행연합회 14층 중회의실을 오전 7시30분부터 봉쇄했다.

기획예산처 산하기관 정책팀장, 금감위 감독정책과장, 재경부 은행제도 과장, 재경부 금융정책 과장, 한국은행 기획국장을 비롯해 산업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예금보험공사 등 이사 등이 오전8시에 조찬을 겸한 경영예산협의회가 예정되어 있었으나, 14층에 도착한 담당자들은 금융노조의 요구사항을 담은 문건을 전달받고 발길을 돌렸다. 문건에서 금융노조는 “법이 보장한 노사자율 교섭이 보장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석했던 재경부의 한 인사는 회의실 출입을 금지하는 금융노조 간부에게 “국책금융기관의 특수성을 감안하겠다”고 밝혔으나 금융노조의 거센 항의를 받았다.

국책금융기관 경영개선협의회에서 국책금융기관 직원들의 2006~2007년 임금인상 억제, 2010년까지 전직원 연봉제 도입 명시 등 노사의 단체교섭권한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것을 논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회의 저지에 성공한 김동만 위원장은 참석한 간부들에게 “이제부터 시작이다. 12월 중에 공공노련이 대규모 연대집회를 제안해 왔다”고 말했다. 또 노사정위 공공특위에서 ‘호봉승급분을 제외한 2% 임금인상’ 합의한 것과 관련해, 이 합의 역시 무효화시키자는 의견도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고 김 위원장은 덧붙였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1월 23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