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료 정상화, 노동기본권 보장을 촉구하며 12월 파업 돌입을 예고한 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의장 김종인)가 20일부터 사흘간 간부 상경파업에 벌이는 등 총파업 준비에 착수했다.

화물연대 소속 간부 400여명은 부분파업 첫날인 20일 오후 영등포 열린우리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사진>, 지난해 10월 노정합의 사항인 특수고용직 노동기본권 보장, 표준요율제 도입, 주선료상한제 도입 등이 이행되지 않고 있음을 규탄했다. 이어 지도부 대표단을 꾸려 국회 환경노동위 우원식 열린우리당 의원을 면담, 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화물연대는 “2003년 두 차례 파업을 벌인데 이어 수많은 투쟁을 전개하며 노동기본권 보장 및 운임 정상화를 촉구했지만, 정부여당은 ‘화물차주들은 법적 근로자가 아니’라는 입장을 들어 스스로 약속한 사안마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며 “정부여당이 성실한 자세로 대화에 임하지 않을 경우, 대대적인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부분파업 이틀째인 21일에는 염창동 한나라당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노동관계법 등 관련 법률 개정을 촉구할 계획이며, 22일에는 권역별 투쟁결의대회를 진행할 방침이다.

앞서 화물연대는 지난 9일~15일 진행된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 조합원 72.9%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한 상태며, 17일부터 각 지부별 총회를 개최해 조직체계를 투쟁본부 체계로 전환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1월 2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