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정부와 여당으로부터 “운임제도를 개선하고 노동기본권 보장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약속을 받고 파업 계획을 철회했던 화물연대가 1년여 만에 다시 파업을 선택했다. 김종인 화물연대 의장<사진>은 “화물연대의 파업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가급적 파업 돌입을 자제해 왔으나, 정부여당의 무책임한 태도가 조합원은 물론이고 비조합원들의 원성까지 사고 있는 마당”이라며 “파업을 멈추게 하려면 정부나 국회가 제도개선이라는 ‘명분’을 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17일 파업 돌입 경고 이후 정부 태도 변화 있었나?


“건교부 관계자들과 한차례 만났다. 이날 자리에서 건교부는 화물연대가 민주노동당을 통해 제출한 관련법안에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같은 공식입장과 달리, 건교부는 화물연대의 요구(법안)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정부의 이중적 태도에 조합원들의 분노가 들끓고 있다.”

- 이번 파업의 파급력을 어느 정도로 예상하나?

“조합원 뿐 아니라 비조합원까지 동참하는 파업이 될 것이다. 화물연대의 파업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그동안 파업 돌입을 자제해 왔으나, 생계를 위협받는 상황이 계속되다 보니 조합원들의 정서가 굉장히 격해져 있다. 물류를 멈출 수밖에 없는 조건이다. 구체적인 전술을 밝힐 수는 없지만, ‘고속도로에 차가 다니지 못하게 하는’ 투쟁이 될 것이다. 화물연대의 파업을 멈추게 하려면, 정부나 국회가 명분을 줘야 한다.”

- 국민 여론에 대한 부담은?

“2003년 대규모 파업 당시 화물연대를 지지했던 국민여론이 현재는 많이 돌아섰다. 국민들은 화물연대의 요구사항이 많이 관철된 줄 알고 있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 국민여론은 다시 바뀔 거라고 생각한다. 국민여론이 바뀌지 않는다한들, 화물노동자들이 국민여론을 의식할 만큼 여유로운 상태도 아니다. ‘이래도 죽고, 저래도 죽는다’는 불만이 팽배하다. 화물연대 역시 국민들의 불안감을 충분히 공감하고 있다. 정부와 국회가 합리적인 대안을 만들 수 있도록 국민들이 함께 촉구해주길 바란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2월 1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