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의장 김종인)가 다음달 1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경고했다.

지난해 10월 파업 직전 상황까지 갔다가 정부여당으로부터 △표준요율제 단계적 도입 △노동기본권 보장방안 적극 검토 등을 골자로 한 노-정 합의안을 이끌어낸 바 있는 화물연대는 “합의 1년이 지나도록 이렇다 할 개선안을 내놓지 않고 있는 정부여당이 최근에 와서는 그런 합의를 한 적이 없다고 ‘말 바꾸기’를 하고 있다”며 “정부여당이 이달말까지 성의 있는 협상에 임하지 않을 경우, 12월1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물연대는 17일 오전 민주노총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장원리에 의해 운송료가 정해지는 현재의 구조 하에서 불이익 발생할 경우, 화물노동자들이 이를 감수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은 부조리한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 표준요율제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겠다고 밝혔던 정부여당은 1년이 지나도록 어떠한 방안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화물연대는 또 “정부여당은 화물노동자를 특수고용노동자로 인정하고 노동기본권 보장에 대해 논의하겠다고 밝혔으나, 지난달 발표된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보호대책’에 화물노동자는 산재보험 적용대상에서도 빠져 있고 노동기본권 문제는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화물차 신규허가 금지, 과적 단속, 전용휴게소 확충 등을 담은 ‘업종별 대책’ 역시, 지난 2003년 파업 이후부터 시행되고 있는 것들을 마치 새로운 내용인 양 포장해 발표하기에 급급했다”고 비난했다.

앞서 화물연대는 지난 9일~15일 진행된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 조합원 72.9%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한 상태이며, 17일부터 조직체계를 투쟁본부 체계로 전환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1월 20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