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예정된 민주노총 전면 총파업 및 연속 부분파업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1996년 이후 10년만에 벌이는 연속파업이라는 점에서 파업 전개 방향 추이가 주목된다. 특히 23일과 30일 국회 본회의가 예상되면서 22일부터 29일까지의 민주노총 파업 및 민중총궐기 투쟁도 주요변수가 되고 있다.

일단 지난 15일 경고파업에 15만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22일 전면총파업에는 24만명 정도가 참가할 것이라는 게 민주노총 자체 분석이다. 1만여명의 대우자동차노조, 각각 5천여명에 이르는 금호타이어노조와 사회보험노조, 지난 15일 총파업 찬반투표를 가결시킨 2만5천여명의 철도노조 등이 22일 파업에 새롭게 참가하는 주요 조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민주노총에 집계된 만큼만 파업에 참가하게 되더라도 지난 96년 이후 최대 규모의 파업이 된다. 문제는 23일 이후부터다. 민주노총 계획에 따르면 23일과 24일, 27일과 28일 나흘 연속 오후 4시간 부분파업을 벌여야 하고 다시 29일 전면파업을 벌여야 한다.

하지만 날짜별로 투쟁력이 편차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일단 23일에는 파업 주동력인 금속연맹이 산별노조 완성 대의원대회를 예정하고 있어서 금속연맹 파업 참가 인원이 대폭 줄어들 전망이다. 금속연맹 관계자는 “대의원대회에 주요 간부 및 대의원들이 1천여명 정도 참석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파업이 쉽지 않지만 24일부터는 민주노총 방침대로 파업을 계속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속연맹이 24일부터라도 파업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 해줄 다른 조직이 필요한 상황이다. 금속연맹 중심의 파업을 피하기 위해 민주노총은 23일부터 총파업 집회와 저녁 촛불집회 참가자 수를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지만, 든든한 ‘금속연맹 후원군’이 필요할 수밖에 없다.

지금 상황에서는 철도노조와 화물연대가 금속연맹 뒤를 받쳐줄 유력한 조직으로 거론되고 있다. 규모도 그렇거니와 파업돌입 시 사회적 파장도 크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화물연대는 17일 기자회견을 열어 12월1일 총파업 계획을 밝혔고, 민주노총 지도부와 김영훈 철도노조 위원장은 이날 저녁 회동을 열어 이후 투쟁 전술을 협의하기도 했다.
하지만 화물연대 계획을 보면 12월1일이나 돼야 파업 돌입이 가능하다. 철도노조도 지난 3월 한차례 파업을 벌인 바 있어 조직피로도가 누적된 상황이라서 연속 파업이 쉽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따라서 철도노조는 준법 투쟁, 휴일근로 거부, 잔업거부 등 다양한 전술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철도노조 관계자는 “다양한 전술을 통해 투쟁력을 꾸준하게 확대하는 방향으로 투쟁 전술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20일 중집회의에서 향후 총파업 계획을 논의한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29일 이후의 계획은 상황을 좀더 판단을 필요가 있다”며 “20일 중집회의에서는 국회 상황을 비롯해 투쟁점검과 정세분석 등을 집중적으로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매일노동뉴스> 2006년 11월 20일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