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동교섭단 구성 등 쟁점은 추후 논의키로

노조운동 사상 처음 열린 4일 양대노총 산별대표자 연석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이번 동계투쟁과 관련한 양 조직의 실질적 요구사항에 대한 견해와 이후 공동투쟁의 수위 및 계획 등에 대한 의견 교환이 진지한 분위기에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날 회의에선 양대노총의 공동투쟁 수위와 관련해 대정부 공동교섭단 구성 문제가 핵심 쟁점으로 부각되기도 했으나, 합의점을 찾지는 못하고 이후 공투위 집행위원회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대통령 면담 요구 어떻게 나왔나 - 5일 공동집회 이후 계획과 관련해 한 연맹 위원장이 "노동계의 절박한 상황을 국정 최고책임자인 대통령과 직접 대면에서 적극 제기해야 한다"며 공동교섭단 구성, 양대노총 연대총파업과 함께 그 필요성을 역설했고, 이에 대해 적지 않은 참석자들이 공감한 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논의가 대통령 면담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일각에선 양노총의 공동교섭단 구성에 이은 정부와의 교섭이 전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추진되는 데 대해 회의론을 펴기도 했다.

한 참석자는 "교섭 없이 대통령을 만나봐야 원칙 수준 이상의 대화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결국 참석자들은 공동교섭단 구성 문제는 추후 공투위에서 다시 논의하기로 하고 대통령 면담과 연대총파업 추진에 합의했다.

한편, 청와대는 양대노총의 대통령 면담 요구와 관련해 내부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연대 총파업은 언제 어떻게 - 실제 대통령 면담에서 어떤 '성과'를 얻느냐에 따라 그 수위와 시기 등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 면담이 성사된다고 해도 이렇다할 성과가 없을 경우 양대노총은 공투위 차원에서 연대 총파업 일정을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노동시간단축 관련 법안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상정될 가능성이 희박한 것으로 점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5일 행사와 같은 공동집회 수준을 뛰어넘는 양대노총 연대총파업이 가시화될 지는 시간을 갖고 기다려야 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의 경우 근로기준법 개악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때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입장이고, 한국노총 역시 노조전임자 임금 지급과 단협 실효성 확보 문제의 연내 해결에 힘을 실을 것으로 보이는 등 자체 일정과 계획에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