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노조가 4일 파업을 철회한데 이어, 국회 산업자원위원회는 같은날 상임위를 열어 한전 민영화 관련 3개 법안을 통과시켰다. 국회 산자위 회의가 끝난 뒤 산자부와 한전 관계자들의 환한 모습과 4일 연락도 두절된 노조 집행부의 모습은 대조적이었다.

이와 관련 한전 민영화를 둘러싼 노정간 마찰이 마무리된 것인지, 노조의 어려운 싸움이 시작된 것인지에 대해 의견이 분분하다.

당초 전력노조가 파업을 강행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됐으나, 지난 1일 전 조합원을 대상으로 서울로 집결하라는 강도높은 파업지침을 내려 명분 없는 파업철회도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었다.

그러나 사실상 한전 민영화를 인정하는 것을 바탕으로 합의문이 작성됨으로써 전력노조가 깊은 상처를 입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노조 일각에서는 집행부가 '민영화 절대 반대'에서 입장을 선회해, '분할매각 반대' 등으로 정부에 대한 요구수준을 낮춰 언론에 '집단이기주의'로 매도되는 이유를 제공했다고 노조 집행부를 비판하고 있다.

일부 조합원들은 전력노조 집행부가 중노위에서 합의한 사항에 대해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해 합의사항 무효화투쟁을 벌이는 한편 민영화 반대투쟁을 지속적으로 벌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어 한전 민영화를 둘러싼 노정간 갈등이 끝난 것으로 보기에는 이른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 집행부가 나서서 현장 조합원들의 가라앉은 분위기를 반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 이상 국회 상임위에서 법안까지 통과된 상황에서 일부 조직이 한전 민영화반대 투쟁을 힘있게 벌여나가기에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