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한국통신노조 등 투쟁돌입여부 좀더 지켜봐야

전력노조의 파업 철회는 노동계의 동계투쟁 '강도'를 적지 않게 약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사실 전력노조는 지난달 24일 파업 돌입을 선언할 때부터 공기업 민영화 문제 뿐 아니라 제도개선과 일방적 구조조정 저지를 요구로 내건 하반기 노동계 동계투쟁의 선봉부대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 예상돼 왔다.

이런 전력노조가 두차례나 '유보'를 거듭한 끝에 파업을 철회함으로써, 노정간의 긴장은 한 풀 꺾이게 됐고, 노동계의 대정부 교섭력이나 투쟁력이 일정 수준 저하될 것이란 관측인 것이다. 이남순 한국노총 위원장도 4일 산별대표자 연석회의를 마친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남은 투쟁동력으로 이후 투쟁을 지속할 방침"이라고 했지만 "전력노조의 파업 철회로 투쟁 동력이 저하된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한국노총 소속인 서울도시철도노조가 8일, 그리고 철도노조가 15일 각각 파업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도시철도노조의 경우 교섭내용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가 나와봐야 하고, 철도노조는 다시금 노사정위원회 논의를 요구하고 있는 상태라 파업 여부는 아직 불투명하다. 따라서 이들 노조가 노동계 동계투쟁를 주도할 수 있을지 여부도 마찬가지다.

민주노총 소속인 한국통신 역시 8일부터 15일 사이 쟁의행위에 들어간다는 방침이지만, 실제 여부는 5일부터 진행되는 쟁의행위찬반투표 결과를 지켜봐야 알 수 있다는 분석이 우세하다.

더욱이 경제위기설이 확산되면서 전력노조의 '선택'에도 위력을 발휘한 정부의 여론 공세 또한 한층 강화되리란 점은 이들 노조에게도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상황은 노동계가 당분간 대정부 투쟁 방식으로 개별 노조의 파업보다는 양대노총의 공동집회 투쟁을 선호할 가능성을 높게 만들고 있다. 양대노총은 5일 서울역 집회를 공동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