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영사업부분 분할로 인해 노사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대우자동차판매(주)가 이번엔 영업소 7곳을 폐쇄하고 영업소에 근무했던 직원 59명을 인사발령 해 노사간 대립이 극에 달하고 있다.

대우자동차판매노조(위원장 김진필)는 지난달 21일 새벽 회사쪽이 서울 강남영업소 등 전국 7곳에 위치한 영업소를 용역직원을 동원해 간판을 철거하고 집기를 반출하는 등 일시에 영업소를 강제폐쇄 했으며 이곳에 근무하던 직원 59명 또한 타영업소로 인사발령 했다고 31일 밝혔다. 특히 인사발령을 받은 59명의 직원들은 모두 노조 조합원으로 회사쪽의 영업소 폐쇄는 직영사업부분 분할 이후 회사쪽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노조죽이기’의 일환이라고 주장했다.

노조 "조합원 있는 곳만 폐쇄, 노조 죽이기"

대우자동차판매(주)는 지난 9월29일 주주임시총회를 통해 직영사업부분 분할을 확정하고 지난달 2일 법인등기신청을 제출, 자회사 DW&직영판매(주)를 설립했다. 이어 11일에는 대우자동차판매(주) 소속 직영판매부분 직원 533명을 신설법인인 DW&직영판매(주)로 인사발령했다.

이에 앞서 대우자동차판매노조는 지난 8월 회사 내에서 직영사업부분 분할이 공론화되기 시작하면서부터 대우자동차판매에 '분할반대' 입장을 밝히고 지난 9월26일부터 3박4일간 인천광역시 부평구에 위치한 대우자동차판매 본사 앞에서 전 조합원이 참여하는 상경투쟁을 진행했다. 또 지난 9월6일 뇌출혈로 사망한 고 최동규씨의 빈소를 대구 칠곡 가톨릭병원에서 본사 앞으로 이전하고 현재까지 고인의 장례를 미룬 채 회사쪽에 보상 및 사과를 촉구하고 있다.

이처럼 노사간 대립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신설법인 DW&직영판매(주)가 영업소 7곳을 폐쇄하자 노조는 지난달 24일부터 26일까지 △강제폐쇄 영업소 복원 △직영판매부분 분할 원상 복귀를 촉구하며 2박3일간 전 조합원이 파업을 벌이며 대우자동차판매 본사 앞에서 상경투쟁을 진행했다.

현재 노조는 인사발령 된 직원 59명에 대해 폐쇄된 영업소로 출근할 것을 지침으로 내린 상태며 대우자동차판매에 지난 7월 중단됐던 중앙노사협의회를 통해 영업소 폐쇄 문제를 재논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DW&직영판매(주)는 “영업소 폐쇄 문제는 단체협약에 근거해 2개월 전 노조에 통보, 협의 후 진행할 수 있게 돼 있기 때문에 지난 7월24일 노조와 분명 거점조정과 관련해서 논의를 했다”면서 “이중 4개 영업소는 2005년 신설과정에서 손익을 넘기지 못할 시 폐쇄하겠다고 노조와 합의한 곳”이라면서 이번 영업소 폐쇄에 대한 절차적 정당성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노조는 “회사쪽과 협의를 진행한 것은 사실이지만, 지난 8월 분할 문제가 불거지면서 제대로 협의를 진행하지 못했다”면서 “또 4개 영업소 폐쇄 문제는 신설 후 1년 후 평가한다고 합의했을 뿐 손익을 넘기지 못할 시 폐쇄하겠다고 합의한 적이 없다”면서 회사쪽 주장과 엇갈린 입장을 표명했다.

노조 "인사발령 거부"에 회사 "징계 검토"

이같이 노사가 단체협약 문구를 둘러싸고 엇갈린 입장을 보이면서 갈등은 계속 확대되고 있다.

DW&직영판매(주)는 59명의 직원이 인사발령을 거부하고 폐쇄된 영업소로 출근을 강행하고 있는 것과 관련, 지난달 30일 공문을 보내 “재배치된 인사명령지로 출근하지 않을 시 무단결근 및 시간공제 처리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표명했으며, 이후 회사는 이들 직원들에 대해 '징계'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또 다른 갈등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이창권 노조 사무국장은 “회사쪽의 영업소 강제폐쇄 등에 대해 법적조치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강구해 강력히 대응할 계획”이라며 “대우자동차판매는 이번 갈등의 시발이 된 ‘직영판매부분 분할’을 원상복귀 해 사태해결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편, 노사 갈등의 발단이 된 직영판매부분 분할과 관련, 노조는 조합원들의 고용문제에 해당하기 때문에 단체협약에 근거해 합의를 해야 함에도 대우자동차판매가 일방적으로 추진한 것이라며 분할무효를 주장하고 있으나, 대우자동차판매쪽은 분할 문제는 노조와 합의할 사항이 아니며 임시주주총회 등 적법한 절차를 거쳤기에 아무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따라서 이같은 노사간 입장차이는 노조가 법원에 분할금지가처분신청을 제출한 상태여서 이후 법적 공방이 불가피하며 노사간 갈등 역시 장기화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